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11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3
제2장 이론적 배경 14
제1절 헤어아트디자인 발상 14
1. 헤어아트 14
2. 발상과 발상 범위 15
제2절 디자인 발상법 17
1. 디자인 사고 기법 17
2. 디자인 발상 종류 18
3. 오스본 체크리스트 분류와 그 적용 방법 22
제3장 체크리스트를 활용한 헤어아트디자인 발상 32
제1절 샹보르 성을 모티브로 한 디자인 발상 32
1. 아이디어 전개 과정 32
2. 아이디어 스케치 37
제2절 르네상스의 '무덤'을 모티브로 한 디자인 발상 38
1. 아이디어 전개 과정 38
2. 아이디어 스케치 42
제3절 '갑옷'을 모티브로 한 디자인 발상 43
1. 아이디어 전개 과정 43
2. 아이디어 스케치 48
제4절 얀 반에이크 '아르놀피니 부부의 초상'을 모티브로 한 디자인 발상 49
1. 아이디어 전개 과정 49
2. 아이디어 스케치 54
제4장 체크리스트 법을 활용한 작품 제작 55
제1절 샹보르 성을 모티브로 한 작품 제작 55
1. 작품 제작 과정 55
2. 완성작품 56
제2절 '르네상스 시대의 무덤'을 모티브로 한 작품 제작 58
1. 작품 제작 과정 58
2. 완성작품 59
제3절 '갑옷'을 모티브로 한 작품 제작 61
1. 작품 제작 과정 61
2. 완성작품 62
제4절 얀 반에이크의 "아르놀피니 부부의 초상"을 모티브로 한 작품 제작 64
1. 작품 제작 과정 64
2. 완성작품 65
제5장 결론 67
참고문헌 71
ABSTRACT 75
〈표 1〉 발상의 범위 및 프로세스 16
〈표 2〉 '샹보르 성' 주제 분석 32
〈표 3〉 '르네상스 시대 무덤' 주제 분석 38
〈표 4〉 '갑옷'에 대한 주제 분석 43
〈표 5〉 얀 반에이크 '아르놀피니 부부의 초상' 주제 분석 49
〈표 6〉 '샹보르 성'을 모티브로 한 작품 제작 55
〈표 7〉 '르네상스 시대의 무덤'을 모티브로 한 작품 제작 58
〈표 8〉 '갑옷'을 모티브로 한 작품 제작 61
〈표 9〉 '얀 반에이크 '아르놀피니 부부의 초상'을 모티브로 한 작품 제작 64
〈그림 1〉 극한법 '형태'를 적용한 헤어아트 디자인 23
〈그림 2〉 극한법 '동사'를 적용한 헤어아트 디자인 24
〈그림 3〉 반대법을 적용한 헤어아트 디자인 25
〈그림 4〉 전환법을 적용한 헤어아트 디자인 26
〈그림 5〉 결합법을 적용한 헤어아트 디자인 27
〈그림 6〉 제거법을 적용한 헤어아트 디자인 28
〈그림 7〉 부가법을 적용한 헤어아트 디자인 29
〈그림 8〉 변경법을 적용한 헤어아트 디자인 30
〈그림 9〉 연상법을 적용한 헤어아트 디자인 31
〈그림 10〉 '샹보르 성' 자료수집 33
〈그림 11〉 '샹보르 성'에 연상법을 활용한 작품 구상 34
〈그림 12〉 '샹보르 성'에 제거법에 활용한 작품 구상 34
〈그림 13〉 '샹보르 성'에 극한법을 활용한 작품 구상 35
〈그림 14〉 '샹보르 성'에 결합법을 활용한 작품 구상 35
〈그림 15〉 '샹보르 성'에 반대법을 활용한 작품 구상 36
〈그림 16〉 '샹보르 성'에 부가법을 활용한 작품 구상 36
〈그림 17〉 '샹보르 성'에 변경법을 활용한 작품 구상 37
〈그림 18〉 '샹보르 성' 아이디어 스케치 37
〈그림 19〉 '르네상스 시대 무덤' 자료 수집 39
〈그림 20〉 '르네상스 시대 무덤'에 연상법을 활용한 작품 구상 40
〈그림 21〉 '르네상스 시대 무덤'에 제거법을 활용한 작품 구상 41
〈그림 22〉 '르네상스 시대 무덤'에 변경법을 활용한 작품 구상 41
〈그림 23〉 '르네상스 시대 무덤'에 극한 법'동사'를 활용한 작품 구상 42
〈그림 24〉 '르네상스 시대 무덤'에 아이디어 스케치 42
〈그림 25〉 '갑옷'에 대한 자료 수집 44
〈그림 26〉 '갑옷'에 연상법을 활용한 작품 구상 45
〈그림 27〉 '갑옷'에 제거법을 활용한 작품 구상 45
〈그림 28〉 '갑옷'에 극한법을 활용한 작품 구상 46
〈그림 29〉 '갑옷'에 변경법을 활용한 작품 구상 46
〈그림 30〉 '갑옷'에 결합법을 활용한 작품 구상 47
〈그림 31〉 '갑옷'에 부가법을 활용한 작품 구상 47
〈그림 32〉 '갑옷'의 아이디어 스케치 48
〈그림 33〉 얀 반 에이크 '아르놀피니 부부의 초상' 자료 수집 50
〈그림 34〉 얀 반에이크 '아르놀피니 부부의 초상'에 연상법을 활용한 작품 구상 51
〈그림 35〉 얀 반에이크 '아르놀피니 부부의 초상'에 극한법을 활용한 작품 구상 52
〈그림 36〉 얀 반에이크 '아르놀피니 부부의 초상'에 결합법을 활용한 작품 구상 52
〈그림 37〉 얀 반에이크 '아르놀피니 부부의 초상'에 제거법을 활용한 작품 구상 53
〈그림 38〉 얀 반에이크 '아르놀피니 부부의 초상'에 부가법을 활용한 작품 구상 53
〈그림 39〉 얀 반에이크 '아르놀피니 부부의 초상'에 변경법을 활용한 작품 구상 54
〈그림 40〉 얀 반에이크 '아르놀피니 부부의 초상' 아이디어 스케치 54
〈그림 41〉 '샹보르 성'을 모티브로 한 작품 제작 과정 55
〈그림 42〉 '샹보르 성'을 모티브로 한 디자인 구체화 56
〈그림 43〉 '샹보르 성' 완성작품 57
〈그림 44〉 '르네상스 시대의 무덤' 작품 제작 과정 58
〈그림 45〉 '르네상스 시대의 무덤'을 모티브로 한 디자인 구체화 59
〈그림 46〉 '르네상스 시대의 무덤' 완성작품 60
〈그림 47〉 '갑옷'을 모티브로 한 작품 제작 과정 61
〈그림 48〉 '갑옷'을 모티브로 한 디자인 구체화 62
〈그림 49〉 '갑옷' 완성작품 63
〈그림 50〉 얀 반에이크'아르놀피니 부부의 초상'을 모티브로 한 작품 제작 과정 64
〈그림 51〉 '얀 반에이크'아르놀피니 부부의 초상'을 모티브로 한 디자인 구체화 65
〈그림 52〉 '얀 반에이크'아르놀피니 부부의 초상' 완성작품 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