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는 미디어의 발달로 전 세계 트렌드를 누구나 쉽게 공유할 수 있는 정보화 시대가 되면서 아름답다는 미의 기준 또한 다양화 현상이 더욱 가속화 되었다. 이러한 추세는 사람의 외모를 아름답게 꾸미는 일이 중시됨과 동시에 미용의 기능도 1차적인 위생적인 측면을 넘어서 아름다움을 표현하는 것이 더욱 강조되기 이르렀다. 미의 기준이 단순한 기술 이상의 표현법에 대한 욕구가 더욱 커지게 되면서, 예술성이 강조되는 방향으로 독창적인 디자인 감각이 요구 되고 있다.
이에 따라 헤어아트 디자이너들은 창의적인 아이디어 개발을 하려는 움직임도 커지게 되었다. 하지만 창의적인 디자인 결과물을 얻어내기 위한 첫 번째 단계인 디자인 발상 프로세스의 뷰티관련 자료는 아직도 미흡한 실정이며,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기술력과 더불어 창의력에 기반을 둔 새로운 디자인을 제안 할 수 있는 능력배양이 보완 될 필요성이 요구 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디자인 관련 분야의 단행본과 국내 학위 논문, 학회지 논문 관련신문 자료 와 뷰티 관련 교육기관 홈페이지, 뷰티 관련 협회와 관련 사이트, 관련 작품전 도록 등의 뷰티 사진 자료 자료를 참고하여 다음과 같이 발상 과정을 정리하고 헤어아트 자료에 대입하여 분석한 후 작품제작을 하였다.
첫째, 디자인 초기 단계인 발상의 개념과 발상 과정을 주제 선정, 탐구와 구상, 정리, 표현의 4단계로 정리한다.
둘째, 다양한 헤어아트 디자인 발상을 유도하기 위해 분석형 사고기법으로 브레인스토밍과 마인드 맵, 확산적 사고기법으로 형태분석법과 특서열거법, 결점열거법, 희망열거법, 체크리스트 법을 헤어아트 분야에 접목하여 가능성을 대입해 보았다.
셋째, 세계 최초의 자선 헤어쇼 얼터너티브 헤어쇼(alternative hair show)에서 10년간 발표된 헤어아트 작품과 국내, 외 헤어쇼의 작품을 체크리스트법에 대입해본 결과 극한 법, 반대 법, 전환법, 결합법, 제거 법, 부가 법, 변경 법, 연상법 등 8가지 디자인 전개방법이 많이 활용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위에서 도출된 8가지 항목에 르네상스 시대의 4가지 모티브를 선정하여 디자인 아이디어 전개 방법을 바탕으로 최종 작품을 제작하였다. 이렇듯 체크리스트법은 헤어아트 디자인을 구성하는데 하나의 주제로 다양한 디자인 아이디어 개발에 유용하게 적용 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작품제작에 있어 주제에 활용된 발상기법에서 제안된 디자인 중 최종 제작할 아이디어 스케치를 구체화 하였다. 표현단계에서 사용 될 각 모티브의 주제 분석으로 나타난 형태, 질감, 구도. 색채를 정리한 후 작품 제작을 하였으며, 개선점과 보안해야 할 점 또한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헤어아트 작품을 효과적으로 제작하기 위해 디자인 발상법 중 체크리스트 법을 적용하여 보다 많은 디자인을 전개 하고, 헤어아트디자인 발상 과정에 기초자료로 활용하는데 있다.
또한 디자인 발상 과정 시 작가의 상상력과 의도가 최대한 적용 되어 뷰티산업과 뷰티아트 발전의 활성화에 기초가 되기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