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문제 13
3. 용어정의 14
1) 학교생활부적응 아동 14
2) 정서지능 14
3) 학교생활적응 15
4) 집단미술치료 15
II. 이론적 배경 16
1. 정서지능 16
1) 정서지능의 개념 16
2) 정서지능의 구성요소 17
3) 학교부적응 아동의 정서지능 24
2. 학교부적응 25
1) 학교부적응의 개념 25
2) 학교부적응의 원인 27
3) 학교부적응 아동의 심리·정서적 특성 28
3. 집단미술치료 29
1) 미술치료의 특성 29
2) 정서지능과 집단미술치료 31
4. 선행연구 고찰 32
III. 연구 방법 35
1. 연구대상 35
2. 연구절차 36
3. 연구설계 37
4. 측정도구 37
1) 정서지능 척도 37
2) 동적 집-나무-사람 그림검사 38
3) 학교생활적응 척도 41
4) 학교생활화 42
5.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 44
1) 프로그램 내용 선정과 구성 44
2) 프로그램 목표 및 진행 45
3)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 구성 및 내용 46
6. 자료처리 및 분석방법 48
1) 정서지능 48
2) 학교부적응 49
IV. 연구결과 50
1. 정서지능의 변화 50
1) 정서지능에 대한 사전·사후검사의 하위영역별 평균과 표준편차 50
2) 정서지능에 대한 공변량분석 51
3) 동적 집-나무-사람 그림검사의 사전·사후 변화 52
2. 학교생활적응의 변화 62
1) 학교생활적응에 대한 사전·사후검사의 하위영역별 평균과 표준편차 62
2) 학교생활적응에 대한 공변량분석 63
3) 학교생활화(KSD)검사의 사전·사후 변화 64
V. 논의 75
VI. 결론 및 제언 81
참고문헌 83
부록 91
부록 1. 회기별 평가지 91
부록 2. 정서지능 척도 115
부록 3. 아동의 학교생활적응 척도 119
ABSTRACT 121
표 II-1. 정서지능 3영역 10가지요소 모형 18
표 II-2. 정서지능 4영역의 4수준 16요소 모형 19
표 II-3. Goleman의 정서지능 5요소 모형(1995) 20
표 II-4. 문용린(1996)의 정서지능 구성요소 모형 21
표 II-5. 정서지능 및 학교생활적응 중심 집단미술치료 선행연구 34
표 III-1. 연구대상의 특성 35
표 III-2. 연구 설계 37
표 III-3. 정서지능 척도 문항의 구성과 신뢰도 38
표 III-4. 학교생활적응 척도의 문항구성과 신뢰도 41
표 III-5. 학교생활화(KSD) 해석기준 43
표 III-6. 단계별 프로그램 목표 45
표 III-7. 프로그램 회기별 진행과정 46
표 III-8.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 46
표 IV-1. 정서지능의 사전·사후검사의 하위영역별 평균과 표준편차 50
표 IV-2. 정서지능에 대한 공변량분석 51
표 IV-3. 실험집단의 사전·사후 K-HTP 검사 비교분석 53
표 IV-4. 학교생활적응의 사전·사후검사의 하위영역별 평균과 표준편차 62
표 IV-5. 학교생활적응에 대한 공변량분석 63
표 IV-6. 실험집단의 사전·사후 KSD 검사 비교분석 65
그림 IV-1. 정서지능의 변화 51
그림 IV-2. 학교생활적응의 변화 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