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 초록 9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문제 15
3. 용어정리 15
1) 공감적 의사소통 중심 집단미술치료 15
2) 정서이완 16
3) 자기조절 16
II. 이론적 배경 17
1. 공감적 의사소통 중심 집단미술치료 17
1) 공감적 의사소통 17
2) 공감적 의사소통 중심 집단미술치료 18
2. 정서이완과 자기조절 20
1) 정서이완 20
2) 자기조절 21
3) 정서이완과 자기조절과의 관계 28
3. 선행연구 고찰 29
III. 연구 방법 32
1. 연구대상 32
2. 연구설계 34
3. 연구도구 35
1) 코티졸 검사 35
2) 빗속의 사람그림(PITR) 36
3) 자기조절력 척도 39
4) 동적-집 나무 사람 그림검사(K-HTP) 40
4. 공감적 의사소통 중심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 구성 43
1) 프로그램 목표 및 진행 43
2)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 실제 45
5. 연구절차 48
1) 사전검사 49
2)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실시 49
3) 사후검사 50
6. 자료처리 50
1) 양적 분석 50
2) 질적 분석 50
IV. 연구결과 52
1. 정서이완에 미치는 효과 52
1) 타액 코티졸의 수치변화에 미치는 효과 52
2) 빗속의 사람 그림검사(PITR) 변화에 미치는 효과 53
2. 자기조절력에 미치는 효과 60
1) 자기조절척도 변화에 미치는 효과 60
2) 동적-집 나무 사람 그림검사(K-HTP) 변화에 미치는 효과 63
V. 논의 및 결론 70
1. 논의 70
2. 결론 및 제언 73
참고문헌 76
부록 90
부록1. 자기조절력 검사지 91
부록2. 회기별 활동계획 92
부록3. 회기별 집단미술치료 활동내용 104
ABSTRACT 123
표 II-1. 자기조절에 대한 이론적 관점 25
표 II-2. 선행연구 30
표 III-1. 실험집단의 정서와 자기조절 32
표 III-2. 통제집단의 정서와 자기조절 33
표 III-3. 연구 설계 35
표 III-4. 빗속의 사람 그림을 통한 스트레스 채점기준 표 38
표 III-5. 빗속의 사람 그림을 통한 스트레스 수준 구분 기준 39
표 III-6. 자기조절력 척도의 하위요인별 문항구성 및 신뢰도 39
표 III-7. K-HTP 해석을 위한 Maslow 발달 모형 41
표 III-8. Maslow의 발달모형에 따른 상징적 해석 42
표 III-9. 프로그램 단계별 목표 45
표 III-10. 프로그램 회기별 진행과정 45
표 III-11. 집단 미술치료 프로그램 내용 46
표 III-12. 연구절차 49
표 IV-1. 코티졸 사전검사에 대한 집단 간 동질성 검증 결과 52
표 IV-2. 코티졸 검사에 대한 집단별 사전-사후 윌콕슨 부호 순위 검정 결과 53
표 IV-3. PITR 사전검사에 대한 집단 간 동질성 검증 결과 54
표 IV-4. PITR에 대한 집단별 사전-사후 윌콕슨 부호 순위 검정 결과 55
표 IV-5. 자기조절력 사전검사에 대한 집단 간 동질성 검증 결과 61
표 IV-6. 자기조절력에 대한 집단별 사전-사후 윌콕슨 부호 순위 검정 결과 61
표 IV-7. K-HTP 사전검사에 대한 집단 간 동질성 검증 결과 63
표 IV-8. K-HTP에 대한 집단별 사전-사후 윌콕슨 부호 순위 검정 결과 64
그림 IV-1. 코티졸 검사에 대한 집단별 사전-사후 결과 53
그림 IV-2. PITR에 대한 집단별 사전-사후 결과 56
그림 IV-3. 실험집단 사전-사후 PITR 그림검사 비교분석 57
그림 IV-4. 자기조절력에 대한 집단별 사전-사후 결과 62
그림 IV-5. K-HTP에 대한 집단별 사전-사후 결과 64
그림 IV-6. 실험집단 사전-사후 K-HTP 검사 비교분석 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