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9
1.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9
1.2. 연구 범위 및 내용 11
1.3. 선행 연구 12
II. 관형사형 어미 교수를 위한 이론적 고찰 18
2.1. 오류 연구와 외국어 교육 18
2.2. 한·몽 관형사형 어미 개념과 특징 24
2.2.1. 한국어 관형사절 개념과 어미 분류 27
2.2.2. 몽골어 관형사절 개념과 어미 분류 33
2.3. 한·몽 관형사형 어미 비교 37
2.3.1. 관형사형 어미 의미기능 비교 37
2.3.2. 관형사형 어미의 형태·통사적 결합 비교 45
III. 몽골 학습자의 한국어 관형사절 어미 사용 오류 분석 55
3.1. 연구 방법 및 절차 55
3.2. 평가 항목 분석 결과 57
3.2.1. 학습자 수준별 분석 결과 58
3.2.2. 품사별 분석 결과 61
3.2.3. 관용구로서의 관형사형 어미 분석 결과 68
IV. 몽골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관형사형 어미 교육 방안 76
4.1. 한국어 관형사형 어미 교육의 원리 76
4.2. 한국어 관형사형 어미 교육 방안 77
4.2.1. 품사 인식을 중심으로 한 관형사형 어미 교육 78
4.2.2. 시제와 서법 인식을 중심으로 한 관형사형 어미 교육 83
4.2.3. 관용구 인식을 중심으로 한 관형사형 어미 교육 89
V. 결론 94
참고문헌 97
부록 101
ABSTRACT 104
〈표 1〉 몽골어 자음자 26
〈표 2〉 몽골어 모음자 26
〈표 3〉 몽골어 기호 27
〈표 4〉 한국어의 관형사형 전성어미 종류 33
〈표 5〉 한국어의 관형사형 전성어미에 해당하는 몽골어의 관형화 내포문 어미 37
〈표 6〉 몽골어의 관형사형 어미의 상적 의미 45
〈표 7〉 동사 '입다'의 각 단계별 정답률 62
〈표 8〉 '순간 동사+는'관한 각 단계별 정답률의 제시 63
〈표 9〉 동사 '마시다'의 각 단계별 정답률과 반응률 64
〈표 10〉 동사 '먹다'의 각 단계별 정답률과 반응률 65
〈표 11〉 형용사 '비싸다'의 각 단계별 정답률과 오류율의 제시 67
〈표 12〉 동사 '만들다'의 각 단계별 정답률과 오유율의 제시 69
〈표 13〉 '여행하다'에 관한 단어의 각 단계별 정답율의 제시 70
〈표 14〉 '명사+이다'에 관한 단어의 각 단계별 정답률의 제시 72
〈표 15〉 품사별 관형사형 어미 결합 양상 81
〈표 16〉 초급 단계에서의 관형사형 어미 교수 방안 83
〈표 17〉 중급 단계에서의 관형사형 어미 교육 내용 88
〈표 18〉 중급 단계에서의 관형사형 어미 교수 방안 89
〈표 19〉 중급 단계에서의 관형사형 어미 교수 방안(2) 93
〈그림 1〉 「고등학교 문법」에서의 복합문 분류 28
〈그림 2〉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문법 1」에서 복합문 분류 29
〈그림 3〉 몽골어의 문장 체계 34
〈그림 4〉 초급 단계 정답률 58
〈그림 5〉 중급 단계 정답률 59
〈그림 6〉 고급 단계 정답률 60
〈그림 7〉 관형사형 어미 교수 모형(1) 79
〈그림 8〉 관형사형 어미 교수 모형(2) 84
〈그림 9〉 관형사형 어미 교수 모형(3) 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