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1
2. 연구의 문제 13
3. 연구의 제한점 13
II. 이론적 배경 15
1. 영어교육과 문법 15
가. 문법의 정의 15
나. 문법 지도에 대한 논쟁 16
다. 의사소통 능력과 문법 교육 18
2. 형태초점 접근법 20
가. 형태초점의 정의 20
나. 형태초점에서의 문법 제시 방법 23
3. 문법 지도를 위한 이야기 기반 접근법 26
가. 이야기 기반 접근법의 개념 26
나. 이야기 기반 접근법의 문법 지도 방안 27
다. 이야기 기반 접근법의 문법 지도 모형 28
4. 선행연구 고찰 31
가. 초등학생을 위한 문법 지도에 관한 연구 31
나. 이야기를 활용한 문법 지도에 관한 연구 33
III. 연구 방법 35
1. 연구의 대상 35
2. 연구의 설계 39
3. 연구의 절차 40
4. 측정 도구 41
IV. 연구의 실제 44
1. 초등 5, 6학년 영어교과서 문법 항목 44
2. 이야기책의 선정 47
3. 수업 모형 48
4. 차시별 교수-학습 지도안 49
가. 1차시 지도안 49
나. 2차시 지도안 55
V. 연구 결과 분석 61
1. 문법 의식 능력 61
2. 읽기 능력 64
3. 정의적 영역 67
4. 독서일지 분석 69
가. 수준별 쓰기 능력 69
나. 학습자들의 학습 소감 71
5. 교사일지와 학습자 인터뷰 분석 72
가. 교사일지 분석 72
나. 학습자 인터뷰 분석 73
VI. 결론 및 제언 75
1. 결론 75
2. 제언 77
참고문헌 78
부록 84
ABSTRACT 113
〈표 II-1〉 문법의 유형 16
〈표 II-2〉 세 가지 언어교수 방법 21
〈표 II-3〉 Ellis(1994)의 명시적, 암시적 학습에 대한 정의 23
〈표 II-4〉 의사소통의 흐름을 저해하는 정도 25
〈표 II-5〉 이야기 기반의 유도된 참여: 문법지도의 대안 27
〈표 III-1〉 연구 대상자 36
〈표 III-2〉 학습자들의 책 읽기 경험 36
〈표 III-3〉 학습자들의 영어 학습 현황 37
〈표 III-4〉 문법교육에 대한 학습자들의 생각 38
〈표 III-5〉 연구 설계 39
〈표 III-6〉 문법 의식 능력 사전·사후 평가지 동질성 검사 결과 40
〈표 III-7〉 읽기 능력 사전·사후 평가지 동질성 검사 결과 40
〈표 IV-1〉 C 검정 영어교과서의 초등 5, 6학년 문법 항목 44
〈표 IV-2〉 사용 도서의 목록 48
〈표 IV-3〉 수업 모형 49
〈표 IV-4〉 1차시 지도안 53
〈표 IV-5〉 2차시 지도안 58
〈표 V-1〉 문법 의식 능력 사전·사후 평가 결과 61
〈표 V-2〉 상위 수준의 문법 의식 능력 사전·사후 평가 결과 62
〈표 V-3〉 중위 수준의 문법 의식 능력 사전·사후 평가 결과 62
〈표 V-4〉 하위 수준의 문법 의식 능력 사전·사후 평가 결과 62
〈표 V-5〉 읽기 능력 사전·사후 평가 결과 64
〈표 V-6〉 정의적 영역 사전·사후 설문 분석 결과 67
〈표 V-7〉 영어에 대한 흥미도 분석 결과 68
〈표 V-8〉 영어 동화 읽기에 대한 관심 분석 결과 68
〈표 V-9〉 영어 문법에 대한 관심 분석 결과 68
〈그림 1〉 문법 의식 능력 사전·사후 평가 결과 63
〈그림 2〉 읽기 능력 사전·사후 평가 결과 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