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9
제1장 서론 11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1
(1) 연구의 배경 11
(2) 연구의 목적 12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3
(1) 연구의 범위 13
(2) 연구의 방법 14
제2장 전통시장의 기본이론의 고찰 17
1. 전통시장의 의의와 특성 17
(1) 전통시장의 의의 17
(2) 전통시장의 특성 18
2. 전통시장의 실태조사 19
(1) 전통시장 현황 19
(2) 경영 현황 22
3. 전통시장의 지원 25
(1) 법적지원 25
(2) 행정적지원 28
제3장 전통시장의 문제점과 활성화 방안 31
1. 문제점 31
(1) 전통시장 시설의 낙후성 31
(2) 전통시장 운영의 낙후성 33
2. 전통시장의 환경변화 36
(1) 유통여건의 변화 36
(2) 유통산업 업태의 변화 38
3. 전통시장의 활성화 방안 41
(1) 전통시장 시설현대화 사업 41
(2) 상권활성화제도 사업 45
(3) 경영 현대화 사업 49
제4장 전통시장의 리모델링과 기대효과 53
1. 전통시장의 리모델링 53
(1) 사업추진배경 53
(2) 리모델링 사업의 내용분석 56
(3) 리모델링 사업의 기본 방향과 내용 62
2. 기대효과 70
(1) 전통시장의 유통구조와 환경의 개선 70
(2) 지역경제활동의 확대 71
(3) 지역상품과 지역농산물의 판로개척 71
(4) 도시미관 조화와 공간효율의 증대 72
제5장 결론 74
참고문헌 76
ABSTRACT 78
〈표 2-1〉 시장 당 평균 토지면적 21
〈표 2-2〉 시장 내 점포 비율 21
〈표 2-3〉 시장 내 종업원 수 및 구성 비율 22
〈표 2-4〉 시장 당 일평균 매출액 23
〈표 2-5〉 시장 당 일평균 고객 수 23
〈표 2-6〉 마케팅/홍보사업 현황 24
〈표 2-7〉 상인 교육 현황 24
〈표 2-8〉 전통시장 재건축사업의 지원대상과 지원내용 29
〈표 2-9〉 서울시 전통시장 재건축사업의 지원대상과 지원내용 30
〈표 2-10〉 전국 상거래현대화 수준 현황 35
〈표 3-1〉 소매 업 태 연도별 매출 및 점포수 추이 39
〈표 3-2〉 전통시장 활성화 지원 사업 43
〈표 3-3〉 구청 부서별 추진업무사항(중랑구청의 사례) 44
〈표 3-4〉 상권활성화 지원대상 선정과정 46
〈표 3-5〉 2012년도 상권활성화 사업추진현황 종합도 48
〈표 3-6〉 전통시장 내 상품 결제수단 50
〈표 4-1〉 수유중앙시장 점포 영업 현황 55
〈표 4-2〉 주요소비자층 분석 55
〈표 4-3〉 이용고객들의 설문조사 내용 56
〈표 4-4〉 조사방법 57
〈표 4-5〉 연령과 학벌수준, 소득 및 주거의 형태 58
〈표 4-6〉 쇼핑장소유형 58
〈표 4-7〉 전통시장 이용형태 59
〈표 4-8〉 전통시장에서 구매하는 물품과 소비금액 60
〈표 4-9〉 전통시장의 장점과 문제점 60
〈표 4-10〉 대형 유통시설의 장점과 문제점 61
〈그림 4-1〉 수유중앙시장의 리모델링 전 외관 54
〈그림 4-2〉 외부 변경 전 65
〈그림 4-3〉 외부 공사 후 65
〈그림 4-4〉 변경 전의 간판 65
〈그림 4-5〉 변경 후의 간판 65
〈그림 4-6〉 변경 전의 내부 67
〈그림 4-7〉 변경 후의 내부 67
〈그림 4-8〉 변경 전의 식당가 68
〈그림 4-9〉 변경 후의 푸드코트 68
〈그림 4-10〉 변경 전의 통로 69
〈그림 4-11〉 변경 후의 통로 69
〈그림 4-12〉 조경 사업 전 70
〈그림 4-13〉 조경 사업 후 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