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7
제1절 문제의 제기와 연구의 필요성 7
제2절 연구의 목적 9
제3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10
제2장 문헌연구 12
제1절 출연(연)의 특성 12
1. 출연(연)의 진화과정 12
2. 출연(연) 연구개발서비스의 특성 14
제2절 내부마케팅에 대한 연구 17
1. 내부마케팅(Internal marketing)의 개념 17
2. 내부마케팅의 구성요인 19
제3절 직무만족과 팀워크에 대한 연구 29
1. 직무만족 29
2. 팀워크(Teamwork) 34
제4절 기술혁신 역량에 대한 연구 39
1. 기술혁신의 개념 39
2. 기술혁신역량의 개념 40
3. 기술혁신역량의 핵심구성 요소 : 연구개발 역량, 기술사업화 역량의 개념 42
제3장 연구 설계 45
제1절 연구모형 45
1. 개념적 준거 틀 45
2. 내부마케팅 요인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효과에 관한 가설 47
3. 팀워크에 미치는 영향요인에 관한 가설 48
4. 기술혁신역량에 미치는 영향요인에 관한 가설 49
제2절 조사 설계 51
1. 변수의 조작적 정의 51
2. 설문지의 구성 및 내용 56
3. 자료의 수집 및 분석방법 58
제4장 분석결과 60
제1절 인구통계학적 특성 60
제2절 측정도구의 신뢰성 및 타당성 검증 61
1. 신뢰성 검증 61
2. 타당성 검증 64
제3절 가설검증 67
1. 상관관계 분석 67
2. 가설검증 및 해석 68
제5장 결론 72
제1절 연구결과 요약 및 시사점 제시 72
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연구방향의 제시 75
1. 연구의 한계점 75
2. 향후 연구방향 77
참고문헌 80
ABSTRACT 88
부록_설문지 90
〈표 1-1〉 시대와 환경변화에 따른 출연(연)의 진화과정 13
〈표 1-2〉 내부마케팅의 구성요인 22
〈표 2-1〉 Poter and Steers의 직무만족 요인 31
〈표 2-2〉 직무만족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내부마케팅 요인 34
〈표 2-3〉 팀워크의 영향요인 37
〈표 4-1〉 설문지의 구성 및 내용 57
〈표 5-1〉 응답자 인구통계학적 특성 61
〈표 5-2〉 신뢰도 분석 63
〈표 5-3〉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접합도 65
〈표 5-4〉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66
〈표 5-5〉 상관관계 분석 67
〈표 5-6〉 전체 모형의 적합도 지수 70
〈표 5-7〉 가설 검증 결과 70
〈그림 1-1〉 Rafiq and Ahmed의 내부마케팅 모형 18
〈그림 2-1〉 개념적 준거 틀 47
〈그림 3-1〉 확인적 요인분석 65
〈그림 3-2〉 연구모형의 전체적 구조분석 결과 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