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초록
목차
1. 서론 9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1.2. 선행 연구 10
1.3. 연구 대상과 방법 16
2. 중세국어 문법교육의 현황 18
2.1. 2009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의 중세국어 18
2.1.1. 목표 18
2.1.2. 세부내용 20
2.2. 국어 교과서의 중세국어 24
2.3. 중세국어 문법교육의 문제점 및 필요성 29
3. 고전문학 작품을 통한 중세국어 형태소 분석 31
3.1. 형태소 분석을 통한 중세국어 문법 교육의 효과 31
3.2. 고전문학 작품과 중세국어 문법과의 연계성 32
3.3. 형태소 분석을 위한 고전문학 작품의 선정 37
3.4. 작품을 통한 중세국어 형태소 분석의 실제 41
4. 작품을 통한 형태소 분석 교육 방안 48
4.1. 통합적 문법 교육의 필요성 및 의의 48
4.2. 통합 교육을 위한 교수·학습 모형의 유형 49
4.3. 통합적 교수·학습 지도안 53
4.4. 통합 교육의 적용 및 결과 62
4.1.1. 통합적 문법 교육의 실제 적용 62
4.1.2. 통합적 문법 교육의 결과 및 효과 76
5. 결론 89
참고문헌 92
Abstract 95
[표 1] '독서와 문법'의 내용 체계 21
[표 2] '국어의 변천'의 세부 내용 체계 22
[표 3] 교과서에 따른 '독서와 문법'의 학습 목표 25
[표 4] 교과서 실제 본문 1 26
[표 5] 교과서 실제 본문 2 28
[표 6] 「문학I」에 수록된 시가 문학 38
[표 7] 「문학II」에 수록된 시가 문학 39
[표 8] 전문가 협력 학습법의 절차 51
[표 9] 교수·학습 지도안 55
[표 10] 판서 계획 (PPT.로 대체) 61
[표 11] 설문조사 63
[표 12] 학생 참고자료- 중세국어 종결어미의 분류 체계 66
[표 13] 전문가 집단 학습지 68
[표 14] 모집단 학습지 69
[표 15] 형성평가 71
[표 16] 일반적인 문법 수업 지도안 72
[표 17] 설문 조사 결과 77
[표 18] 수업 결과의 분석을 위한 기준 81
[표 19] 두 집단의 수업 결과 분석 83
[그림 1] 중세국어로 표기된 작품의 경험도 78
[그림 2] 중세국어를 현대어로의 해석 정도 78
[그림 3] 어간과 어미의 분석 능력 79
[그림 4] 종결어미의 기능에 대한 지식 정도 80
[그림 5] 수업 참여도 결과 분석 83
[그림 6] 활동지 작성 현황 분석 84
[그림 7] 형성평가 결과 분석 86
[그림 8] 수업 목표의 달성도 분석 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