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2
2. 연구의 범위와 방법 15
II. 이론적 배경 17
1. 크로스오버 음악의 정의 및 배경 17
2. 크로스오버 음악에 관한 선행 연구 19
III. 피아니스트 막심 므라비차 22
1. 출생 배경과 학력 및 수상 경력 22
2. 앨범 출반 및 내한 공연 경력 23
IV. 막심 므라비차의 주요 앨범 분석 27
1. 각 앨범 별 특징 27
가. 『The Piano Player』(2003) 27
나. 『Variations Part I & II』(2004) 28
다. 『A New World』(2005) 30
라. 『Electrik』(2006) 31
마. 『Appassionata』(2010) 34
바. 『The Movies』(2012) 36
2. 앨범에서 나타나는 크로스오버 요소 분석 37
가. 전체 앨범에 수록된 음악 장르 분석 38
나. 악곡의 편곡 형태 39
다. 창작 크로스오버 음악의 작곡 형태 53
3. 시각적 요소 분석을 위한 DVD 분석 61
가. 『The Round House, London』 연주 프로그램 구성 및 제작진 61
나. The Round House, London 공연의 각 연주곡 별 분석 62
다. 『The Round House, London』 공연에서 나타난 크로스오버 요소 분석 69
V. 결론 78
참고문헌 82
Abstract 84
〈표 1〉 막심 므라비차의 연주프로그램 (2013. 10. 6 성남 아트센터) 26
〈표 2〉 『The Piano Player』 앨범의 재킷 사진과 수록곡 28
〈표 3〉 『Variations Part I & II』 앨범의 재킷 사진과 수록곡 29
〈표 4〉 『A New World』 앨범의 재킷 사진과 수록곡 31
〈표 5〉 『Electrik』 앨범의 재킷 사진과 수록곡 34
〈표 6〉 『Appassionata』 앨범의 재킷 사진과 수록곡 35
〈표 7〉 『The Movies』 앨범의 재킷 사진과 수록곡 37
〈표 8〉 전체 앨범에 수록된 음악 장르 비율 분포 38
〈표 9〉 막심 므라비차의 앨범에 사용된 클래식 음악의 시대와 장르 비율 분포 39
〈표 10〉 베토벤 「열정 소나타」 3악장 형식 41
〈표 11〉 베토벤 「열정 소나타」 3악장 1주제 동기(motive) 구성 41
〈표 12〉 막심 므라비차의 「Appassionata」 악곡 구성 41
〈표 13〉 리스트의 「Totentanz」 원곡 형식 42
〈표 14〉 막심 므라비차의「Totentanz」 형식 43
〈표 15〉 막심 므라비차의 「파가니니 주제에 의한 광시곡」 형식 44
〈표 16〉 템포 변형의 예 45
〈표 17〉 막심 므라비차의 클래식 악곡 편곡에 나타나는 글리산도 사용 횟수 47
〈표 18〉 막심 므라비차의 클래식 악곡에 사용된 전자음 활용의 비율 48
〈표 19〉 막심 므라비차 앨범 속 클래식 악곡의 편곡 형태 분석 49
〈표 20〉 막심 므라비차의 영화음악 편곡에 나타나는 글리산도 사용 횟수 51
〈표 21〉 막심 므라비차의 영화음악에 사용된 전자음 활용의 비율 52
〈표 22〉 막심 므라비차 앨범 속 영화음악의 편곡 형태 분석 53
〈표 23〉 창작 크로스오버 악곡의 편곡에 나타나는 글리산도 사용 횟수 57
〈표 24〉 막심 므라비차의 크로스오버 창작곡에 사용된 전자음 활용의 비율 59
〈표 25〉 막심 므라비차의 크로스오버 창작곡의 작곡 형태 분석 60
〈표 26〉 『The Round House, London』 콘서트 프로그램 61
〈표 27〉 『The Round House, London』 공연 연주곡목 장르 분석 69
〈표 28〉 『The Round House, London』 공연 연주 형태 분석 71
〈그림 1〉 『The Round House, London』 공연 무대 위 막심 므라비차의 모습 72
〈그림 2〉 마지막 앵콜곡 연주를 마친 후의 퍼포먼스 장면 73
〈그림 3〉 『The Round House, London』 무대 배치 장면 74
〈그림 4〉 막심 므라비차의 「The Flight of The Bumble-Bee」 연주 장면 75
〈그림 5〉 「Claudine」 악곡에서 발레리나와 함께 연주하는 장면 77
[악보 1] 「베토벤 열정 소나타 3악장」 Theme I-b 부분 40
[악보 2] 리스트「Totentanz」 악곡의 주요 Theme 42
[악보 3] 「파가니니 주제에 의한 광시곡」 악곡의 주요 Theme 44
[악보 4] 「Grieg's Piano Concerto in A Minor」 악곡 후반부 46
[악보 5] 「Totentanz」 악곡에서 나타나는 글리산도 주법 46
[악보 6] 「Exodus」 악곡 후반부 50
[악보 7] Harmonic Minor Scale 54
[악보 8] Melodic Minor Scale 54
[악보 9] 「Croatian Rhapsody」 악곡 도입부 55
[악보 10] 「Kolibre」 악곡 도입부 56
[악보 11] 「Wonderland」 악곡에서 나타나는 글리산도 주법 57
[악보 12] 「Nostradamus」 악곡 후반부 58
[악보 13] 「Cubana」 악곡 도입부 68
[악보 14] 「Claudine」 악곡에서 발레리나가 등장하는 선율 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