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9
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9
2. 연구범위와 방법 12
가. 문헌연구 12
나. 조사연구 12
3. 선행연구 및 연구의 제한점 17
II. 이론적 배경 20
1.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의 개요 20
가. NCS의 정의 20
나. NCS의 구성 체계 21
다. 평가지침과 직업기초능력 23
2. NCS 기반 교육과정 절차와 학습모듈 24
III. NCS 실용음악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수요자 요구 26
1. NCS적용 실용음악 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수요자 요구조사 26
2. 수요자 요구 분석 및 결과 29
IV. NCS 기반 실용음악 교육 33
1. 우리나라 대학의 실용음악 교육 33
가. 실용음악 교육목표 33
나. 대학 실용음악 교육목표와 NCS 교육목표 비교 36
2. 실용음악관련 NCS 직무 및 분류체계 38
가. 직무모형 40
3. 능력단위 녹음의 직무능력명세서 42
가. 능력단위 녹음의 적용범위 및 작업 상황 42
나. 능력단위 녹음의 평가방법과 평가 시 고려사항 43
다. 능력단위 녹음의 직업기초능력 43
라. 능력단위 녹음의 교과목 도출 44
마. NCS를 적용한 학습모듈 구성 45
4. NCS를 활용한 능력단위 녹음의 교육과정 51
가. NCS적용 강의계획서의 구성 및 특징 51
나. 능력단위 녹음의 NCS 적용 강의계획 53
V. 결론 60
참고문헌 62
부록 64
〈부록 1〉 직무능력 명세서(녹음) 64
〈부록 2〉 능력단위 녹음의 적용범위 및 작업 상황 68
〈부록 3〉 능력단위 녹음의 평가방법과 평가 시 고려사항 69
〈부록 4〉 직업기초능력 영역, 하위요소 개념 70
〈부록 5〉 설문조사 72
Abstract 78
〈표 1〉 조사대상 13
〈표 2〉 질문내용과 응답범주 14
〈표 3〉 국가직무능력표준 산업분류 21
〈표 4〉 수요자 요구조사 결과 분석 26
〈표 5〉 주관식 문항의 수요자 조사(유형 분류) 29
〈표 6〉 문항14의 프로그램 사용에 관한 조사 31
〈표 7〉 동아방송예술대학교 실용음악학부 기악전공 교육목표 33
〈표 8〉 서울예술대학교 실용음악과 교육목표 및 인력양성 방향 34
〈표 9〉 명지전문대학 실용음악과 교육목표 및 인력양성 방향 35
〈표 10〉 부산예술대학교 실용음악과 교육목표 및 세부목표 35
〈표 11〉 실용음악관련 NCS 직무모형 40
〈표 12〉 실용음악 관련 NCS 직무분석 41
〈표 13〉 능력단위 녹음의 직업기초능력 44
〈표 14〉 교과 내용에 따른 교과목 분류 44
〈표 15〉 교과목 도출 45
〈표 16〉 능력단위 녹음의 학습모듈 47
〈표 17〉 능력단위 녹음의 평가 49
〈표 18〉 능력단위 녹음의 NCS 적용 강의계획서 53
〈표 19〉 교과목 '레코딩 프로젝트I' 주차별 강의내용 55
〈표 20〉 교과목 레코딩 프로젝트I의 교수방법 56
〈표 21〉 교과목 레코딩 프로젝트I의 평가방법 58
〈그림 1〉 NCS와 실용음악 관련 분류 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