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9
1. 방과 후 수업의 목적과 필요성 9
2. 연구대상과 방법 11
3. 연구의 한계점 12
II. 이론적 배경 13
1. 방과 후 교육과 방과 후 학교지원센터 13
2. 선행연구 고찰 15
3. 연구 자료 18
III. 실태조사 19
1. 학교 19
2. 강사 27
3. 아동 33
IV. 개선되어야 할 부분에 대한 논의 43
1. 전용교실의 필요성 43
2. 공적 지원 45
3. 수업에 관한 부분 47
V. 요약과 제언 52
부록 56
참고문헌 60
Abstract 63
〈표 1〉 실시강좌 조사 19
〈표 2〉 강좌 개설 조사 20
〈표 3〉 부산시 지역별 초등6개교 방과 후 강좌 조사 20
〈표 4〉 시급한 문제 27
〈표 5〉 강사 신상별 조사 28
〈표 6〉 강좌별 주당 평균 수업횟수 29
〈표 7〉 회별 수업시간 30
〈표 8〉 강사들의 수강아동 중도 탈락 원인 조사 30
〈표 9〉 강사들의 주간 학부모 유선상담횟수 31
〈표 10〉 수업 시 수강 아동들의 문제점 32
〈표 11〉 공적지원이 필요한 부분 32
〈표 12〉 조사대상 6개교 통기타 강좌 수강아동 34
〈표 13〉 조사대상 6개교 통기타 강좌 신장, 체중 조사 34
〈표 14〉 조사대상 6개교의 강사 수업에 대한 평가 35
〈표 15〉 수강아동들의 타 방과 후 과목이나 학원과의 시간, 날짜 중복 36
〈표 16〉 통기타 강좌 진도에 대한 부담감 37
〈표 17〉 통기타 강좌 수업 시 교재 선호도 38
〈표 18〉 통기타 무게에 대한 부담감 38
〈표 19〉 악기 학교 보관 가능 시 보관희망여부 38
〈표 20〉 통기타 강좌의 숙제 필요성 39
〈표 21〉 통기타 숙제분량에 대한 한주간의 자기감당여부 39
〈표 22〉 통기타 수업의 참여 계기 40
〈표 23〉 핑거링과 코드잉에 대한 조사 40
〈표 24〉 좋아하는 테크닉과 잘하는 테크닉 연습 조사(중복표기 가능) 41
〈표 25〉 통기타 수업에 대하여 하고 싶은 말 41
〈차트 1〉 부산시 지역별 초등6개교 재학생 수 대비 강좌 수강인원 21
〈차트 2〉 부산시 지역별 초등6개교 방과 후 월 수강회비 비교 23
〈차트 3〉 부산시 지역별 초등6개교 음악 강좌 관련 조사 24
〈차트 4〉 부산시 지역별 초등6개교 행사관련 조사 24
〈차트 5〉 부산시 지역별 초등6개교 학교 자체 아동 관심도 조사 25
〈차트 6〉 부산시 지역별 초등6개교 학교 자체 시급한 문제 조사 26
〈차트 7〉 2013년 기간별 수강아동 중도 탈락 수 30
〈차트 8〉 조사대상 6개교 통기타 강좌 학년별 수강아동 조사 34
〈차트 9〉 조사대상 6개교의 통기타 강좌 학습 진도 만족도 조사 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