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 방법 및 범위 12
II. 이론적 배경 14
1. 글씨쓰기 이해 14
1.1. 글씨쓰기 개념 14
1.2. 글씨쓰기 특징 17
2. 문자디자인 이해 20
2.1. 문자디자인 개념 20
2.2. 문자디자인 특징 22
III. P.O.P 손 글씨와 캘리그라피 25
1. P.O.P 손 글씨 이해 25
1.1. P.O.P 손 글씨 특징 25
1.2. P.O.P 손 글씨 역사 28
1.3. P.O.P 손 글씨 서체 29
1.4. P.O.P 손 글씨 활용 32
2. 캘리그라피의 이해 34
2.1. 캘리그라피 특징 34
2.2. 캘리그라피 역사 36
2.3. 캘리그라피 서체 37
2.3. 캘리그라피 활용 39
3. 글씨쓰기 개선을 위한 문자디자인 교육 41
3.1. 문자디자인의 교육적 가치 41
3.2. 글씨쓰기 개선을 위한 문자디자인 교육적 필요성 43
IV. 초등학교 고학년의 손 글씨를 위한 문자디자 인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45
1. 프로그램 개발 45
1.1. 지도상의 유의점 46
1.2. 차시계획안 47
2. 학습지도안 및 진행과정 48
3. 결과 및 평가 65
V. 결론 78
참고문헌 80
Abstract 83
〈표-1〉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문자디자인 수업의 학습활동 설정 45
〈표-2〉 문자디자인 교육 차시별 지도계획안 47
〈표-3〉 1·2차시 교수 - 학습 지도안 48
〈표-4〉 3차시 교수 - 학습 지도안 51
〈표-5〉 4·5차시 교수 - 학습 지도안 53
〈표-6〉 6·7차시 교수 - 학습 지도안 55
〈표-7〉 8차시 교수-학습 지도안 57
〈표-8〉 9·10차시 교수-학습 지도안 59
〈표-9〉 11차시 교수-학습 지도안 61
〈표-10〉 12차시 교수-학생 학습 지도안 63
〈표-11〉 교육의 전·후 글씨를 비교하기 위한 서식 65
〈표-12〉 바른 글씨쓰기 평가관점 66
〈표-13〉 개인평가와 전문가평가 관점 66
〈표-14〉 초등학교 5학년 A학생 67
〈표-15〉 초등학교 4학년 B학생 68
〈표-16〉 초등학교 4학년 C학생 69
〈표-17〉 초등학교 6학년 D학생 70
〈표-18〉 초등학교 6학년 E학생 71
〈표-19〉 초등학교 6학년 F학생 72
〈표-20〉 초등학교 6학년 G학생 73
〈표-21〉 초등학교 6학년 H학생 74
〈표-22〉 초등학교 5학년 I학생 75
〈표-23〉 초등학교 6학년 J학생 76
〈표-24〉 전과 후 평가사항 합계 비교 77
〈그림 1〉 악필 교정의 필요에 대한 설문조사 15
〈그림 2〉 연필을 잡는 바른 자세 16
〈그림 3〉 글씨 쓰기 연습 - 자음, 모음, 문장 연습 16
〈그림 4〉 문자디자인 활용 사례 24
〈그림 5〉 수기 P.O.P 사례 26
〈그림 6〉 인쇄 P.O.P 사례 26
〈그림 7〉 P.O.P 손 글씨의 사각 촉 매직을 활용한 교본 30
〈그림 8〉 P.O.P 손 글씨 붓을 활용한 교본 31
〈그림 9〉 P.O.P 손 글씨 둥근 매직체의 교본 31
〈그림 10〉 광고를 위한 P.O.P 손 글씨 32
〈그림 11〉 가격 안내를 위한 P.O.P 손 글씨 32
〈그림 12〉 입체P.O.P 활용 33
〈그림 13〉 캘리그라피 한글 자음과 모음의 다양한 형태 38
〈그림 14〉 5글자 이상에서의 강조 38
〈그림 15〉 캘리그라피를 활용한 북 커버 디자인 39
〈그림 16〉 캘리그라피를 활용한 영화 포스터 사례 40
〈그림 17〉 캘리그라피를 활용한 패키지 디자인 사례 40
〈그림 18〉 현재 초등학생 고학년 손 글씨 43
〈그림 19〉 P.O.P 손 글씨 - 1·2차시 진행과정 50
〈그림 20〉 P.O.P 손 글씨 - 3차시 진행과정 52
〈그림 21〉 P.O.P 손 글씨 - 4·5차시 진행과정 54
〈그림 22〉 P.O.P 손 글씨 - 6·7차시 진행과정 56
〈그림 23〉 캘리그라피 - 8차시 진행과정 58
〈그림 24〉 캘리그라피 - 9·10차시 진행과정 60
〈그림 25〉 캘리그라피 - 11차시 진행과정 62
〈그림 26〉 캘리그라피 - 12차시 진행과정 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