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 디지털기기의 사용이 늘어나면서 손으로 글을 쓰는 활동이 감소되고 있는데, 이러한 현상은 초등학교 수업에서까지 영향을 주고 있다. 초등학교는 입학하면서 바른 글씨쓰기가 이루어져 초등학생 고학년이 되면 자신만의 개성적인 필체가 나올 수 있어야 한다. 하지만 글씨쓰기 감소로 인해 필기도구 사용에 익숙하지 않아 악필을 가지고 글씨쓰기에 흥미를 잃은 학생들이 늘어나고 있다.
글씨쓰기에 흥미를 가지고 글씨체를 교정시키기 위해 본 연구자는 악필교정 프로그램과 비슷한 학습법을 가진 P.O.P 손 글씨와 캘리그라피 교육을 제시하였다. 학습자들은 P.O.P 손 글씨와 캘리그라피를 이해하고 프로그램 교육을 통해 글씨쓰기의 중요성을 알며, 올바른 필기도구 사용법을 통해 바른 글씨체를 쓸 수 있어야 한다. 이에 본 연구는 P.O.P 손 글씨와 캘리그라피 교육 효과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다음과 같이 연구방법을 제시하였다.
첫째, 글씨쓰기와 P.O.P 손 글씨, 캘리그라피에 대한 개념과 특징을 알고 이 둘의 연관성을 통해 문자디자인을 이해하고 접근할 수 있도록 하였다.
둘째, P.O.P 손 글씨와 캘리그라피에 대한 서체와 활용사례를 보여줌으써 도구 사용 방법과 글씨쓰기의 필기도구 사용 방법의 공통점을 알 수 있도록 하였다.
셋째, P.O.P 손 글씨 필법을 익히고 문장을 표현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작품을 제작하여 P.O.P 손 글씨를 완전히 이해할 수 있었다. P.O.P 손 글씨 교육 이후 캘리그라피 교육이 이루어졌으며, 캘리그라피를 통해 손의 압력 조절을 할 수 있도록 하였다.
넷째, P.O.P 손 글씨 첫 수업에서 문장을 제시하여 학습자들의 글씨체를 알아보았으며, 캘리그라피 마지막 수업에서 동일한 문장을 쓰도록 하여 교육 전과 후의 글씨체를 통해 학습자들과 전문가를 통해 비교 및 분석하였다.
위의 교육 프로그램은 기존의 P.O.P 손 글씨와 캘리그라피 교육을 함축시켜 진행하였으며, 두 개의 글씨체를 분석하기 위한 평가기준은 '김선미(1997)'에서 좋은 글씨쓰기에 대한 기준을 제시한 것을 참고하여 선정하였다.
필기도구를 바르게 사용하여 자신의 필체에 흥미를 가지고 글씨체에 변화를 주기 위해 P.O.P 손 글씨와 캘리그라피를 활용한 교육은 무의미해진 학습자들의 감성을 자극하여 글씨체를 바르게 쓰고자 하는 긍정적인 의지를 가지게 되었으며, 필기도구 사용법을 익히는 것에 효과를 보았다. 학습자들의 글씨체에 대한 큰 변화는 볼 수 없었지만 올바른 필기도구 잡는 법과 글씨의 크기나 글자 배열 등 바른 글씨의 형태와 구성 변화를 가져온 것으로 긍정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