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목적 11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12
II. 학습부진의 개념 및 폴리머클레이에 대한 이론적 고찰 13
1. 학습부진 13
1.1. 학습부진의 정의 13
1.2. 학습부진아의 원인 18
2. 폴리머클레이(Polymer clay) 24
2.1. 폴리머클레이의 정의 25
2.2. 폴리머클레이의 작업도구 26
2.3. 폴리머클레이의 기법 34
III. 학습부진 학생의 학습향상을 위한 폴리머클레이의 교육적 가치 45
① 정서 45
② 입체표현력 46
③ 사회성 및 토론 능력 향상 46
IV. 수업 지도안 개발 47
1. 수업 지도안 개발 47
1.1. 대상 47
1.2. 연구 도구 48
1.3. 연구절차 51
1.4. 자료 처리 52
2. 수업 지도안 평가 54
V. 결론 70
참고문헌 72
부록 74
Abstract 84
〈표 1〉 학습부진의 원인과 관련된 요인 19
〈표 2〉 연구 대상의 특징 47
〈표 3〉 관찰할 수업 부적응 행동 48
〈표 4〉 수업 부적응 행동 49
〈표 5〉 폴리머클레이 수업안 50
〈표 6〉 주의 산만 행동 표 53
〈표 7〉 수업 방해 행동 표 53
〈표 8〉 A학생의 주의 산만 행동 변화 표 56
〈표 9〉 A학생의 수업 방해 행동 변화 표 57
〈표 10〉 B학생의 주의 산만 행동 변화 60
〈표 11〉 B학생의 수업 방해 행동 변화 표 61
〈표 12〉 C학생의 주의 산만 행동 변화 63
〈표 13〉 C학생의 수업 방해 행동 변화 표 64
〈표 14〉 D학생의 주의 산만 행동 변화 66
〈표 15〉 D학생의 수업 방해 행동 변화 표 67
〈그림 1〉 학습부진과 학습장애의 개념적 구분 18
〈그림 2〉 클레이 머신 26
〈그림 3〉 밀대 27
〈그림 4〉 작업 매트 28
〈그림 5〉 블레이드 29
〈그림 6〉 패턴 커터 30
〈그림 7〉 소성 기구 31
〈그림 8〉 클레이 건 32
〈그림 9〉 스탬프&텍스츄어 33
〈그림 10〉 롤 케인 34
〈그림 11〉 스트라이프 케인 35
〈그림 12〉 체크 케인 36
〈그림 13〉 그라데이션 기법 37
〈그림 14〉 마블링 기법 38
〈그림 15〉 아즈텍 문양 39
〈그림 16〉 기하학 케인 40
〈그림 17〉 꽃 케인 41
〈그림 18〉 모쿠메 42
〈그림 19〉 밀리피오레 43
〈그림 20〉 원석 44
〈그림 21〉 수업 중 휴대폰 사용 49
〈그림 22〉 수업 중 방해 행동 49
〈그림 23〉 A학생의 행동 변화 58
〈그림 24〉 B학생의 행동 변화 62
〈그림 25〉 C학생의 행동 변화 65
〈그림 26〉 D학생의 행동 변화 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