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이란 학생들의 개인적인 능력과 특성, 환경에 맞는 프로그램들이 개발되는 것이 이상적이다. 하지만 대부분의 학교 수업은 학생 평균 수준에 맞추어져 진행되고 있고 교사들 역시 진도 나가기 급급하고 업무상 여건은 수업을 준비 할 수 있는 시간이 충분하지 않다. 이에 정부는 '학력 향상형 창의경영학교'라는 학교 역량 강화 사업을 시작하였다. 특히 학습부진 학생을 위한 예산 지원 및 학습, 상담, 복지 등 종합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그 결과, 학습부진의 비율이 감소하였으며, 특히 비교과 관련 방과 후 학교 참여 학생 비율이 높을 수록 비율이 낮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학습부진아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토대로 폴리머클레이를 이용하여 학습부진 학생들에게 적용이 가능한 다양하고 창의적인 폴리머클레이 방과 후 수업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연구방법 및 절차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부진과 폴리머클레이에 관한 문헌 연구를 통하여 학습부진의 정의와 원인, 폴리머클레이 정의와 작업도구, 기법에 대하여 고찰하였다.
둘째, 학습부진 학생의 학습향상을 위한 폴리머클레이의 교육적 가치에 대하여 고찰하였다.
셋째, 학습부진 학생의 학습태도 향상을 위한 수업안을 개발하고 진행하여 중다기초선, 시간표집법을 이용하여 주의 산만 행동, 수업 방해 행동의 빈도수를 조사하여 학습태도의 변화를 분석하였다.
학습부진 학생의 주의 산만 행동, 수업 방해 행동의 빈도수 분석을 통하여 학습부진 학생의 학습태도 변화는 다음과 같다.
첫째, 폴리머클레이 방과 후 수업은 학습 부진 학생의 다른 일에 관심을 보이거나, 작업 중 포기, 수업 중 필요없는 행동과 같은 주의 산만 행동을 감소시킨다. 프로그램이 진행되는 중재 기간에는 모든 학생들의 수업에 흥미를 느끼면서 수업 중 포기나 싫증을 내는 주의 산만 행동이 특히 감소하였다. 그리고 단체로 작품을 만드는 유지 기간에도 지속적으로 유지 되므로 폴리머클레이 방과 후 수업이 주의 산만 행동 감소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
둘째, 폴리머클레이 방과 후 수업은 학습 부진 학생의 잡담을 하거나, 수업과 관련 없는 질문을 하며, 친구들이 싫어하는 행동을 하는 수업 방해 행동을 감소시키는데 효과 적이다. 기초선 기간에는 수업 중 잡담, 수업과 관련 없는 질문, 친구들이 싫어하는 행동으로 잦은 말싸움이 있었지만, 프로그램이 진행되는 중재 기간에는 수업에 흥미를 느껴 자신의 작품에 집중하는 시간이 많아져 친구들 간의 말싸움이 줄어들었다. 그리고 단체로 작품을 만드는 유지기간에는 학생들끼리 뭉쳐 작품을 제작 하였다. 따라서 폴리머클레이 방과 후 수업이 주의 산만 행동 감소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
결론적으로 폴리머클레이 방과 후 수업은 학습부진학생의 학습태도 향상을 위한 주의 산만 행동과 수업 방해 행동을 감소시키는데 효과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