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12
2. 연구의 목적 14
3. 연구문제 및 연구가설 15
4. 연구의 제한점 16
5. 용어의 정의 16
II. 이론적 배경 18
1. 학교스포츠클럽 18
1) 학교스포츠클럽의 정의 18
2) 학교스포츠클럽의 추진배경 및 추진절차 20
3) 학교스포츠클럽 역할 및 기능 22
4) 학교스포츠클럽 현황 27
5) 학교스포츠클럽과 학교운동부의 비교 28
6) 외국의 스포츠클럽 29
7) 학교스포츠클럽 관련 선행연구 37
2. 좋은 수업에 대한 관점 38
1) 교육내용 41
2) 교육방법 41
3) 수업환경 43
4) 수업분위기 44
5) 교육평가 47
3. IPA(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분석 49
1) IPA의 개념 49
2) IPA절차 49
3) IPA 매트릭스 분류와 특성 50
4) 교차점 정하기 방법과 유의점 51
5) IPA의 장점과 문제점 52
6) 체육학 분야의 IPA 선행연구 53
III. 연구방법 55
1. 연구대상 및 표집방법 55
2. 조사도구 56
3. 측정도구의 타당도와 신뢰도 58
4. 조사절차 59
5. 자료처리 및 자료 분석 및 해석 60
IV. 연구결과 61
1. 연구결과 61
1)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학교스포츠클럽 좋은 수업의 중요도 차이 61
2)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학교스포츠클럽 좋은 수업의 만족도 차이 62
3) 학교스포츠클럽 좋은 수업의 중요도-만족도 및 우선순위 분석 64
4) 학교스포츠클럽 좋은 수업의 중요도-만족도 차이검증 66
5) 학교스포츠클럽 좋은 수업의 중요도-만족도 속성의 IPA매트릭스 분석 67
V. 논의 70
1. 학교스포츠클럽 좋은 수업의 중요도 및 만족도 분석 70
1)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학교스포츠클럽 좋은 수업의 중요도 차이 70
2)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학교스포츠클럽 좋은 수업의 만족도 차이 71
3) 학교스포츠클럽 좋은 수업의 중요도 및 만족도 IPA 매트릭스 분석 72
VI. 결론 및 제언 75
1. 결론 75
2. 제언 76
참고문헌 77
부록 85
Abstract 89
표 1. 중학교 교육과정 시간배당 기준 19
표 2. 중학교 체육수업 운영 예시 20
표 3. 학교스포츠클럽 추진절차 및 세부내용 22
표 4. 학교스포츠클럽 운영현황 27
표 5. 학교스포츠클럽 등록현황 28
표 6. 학교스포츠클럽과 학교운동부의 차이점 29
표 7. 건강하고 활기찬 호주 만들기 프로그램 30
표 8. 미국 고등학교 스포츠클럽의 분류 33
표 9. 독일 학교스포츠클럽 활성화 방안 프로그램 35
표 10. IPA 매트릭스에 따른 분배방안 설명 51
표 11. 양적연구를 위한 연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특성 56
표 12. 설문지의 구성 내용 57
표 13. 중요도-만족도의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59
표 14.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학교스포츠클럽 좋은 수업의 중요도의 차이 62
표 15.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학교스포츠클럽 좋은 수업의 만족도의 차이 64
표 16. 학교스포츠클럽 좋은 수업의 중요도 및 만족도 65
표 17. 학교스포츠클럽 좋은 수업의 중요도 및 만족도 우선순위 66
표 18. 학교스포츠클럽 좋은 수업의 중요도 및 만족도의 차이 67
표 19. 학교스포츠클럽 좋은 수업의 중요도 및 만족도 속성의 매트릭스 분석결과 69
그림 1. 학교스포츠클럽 추진배경 21
그림 2. 학교스포츠클럽 역할과 기능 27
그림 3. 중요도-만족도 매트릭스 50
그림 4. IPA 매트릭스 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