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I. 서론 11
A.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2
B. 연구 내용 14
C. 연구의 제한 사항 16
II. 회중 찬송가 반주를 위한 반주자 인식의 변화 18
III. 리하모니제이션을 통한 화성의 변화 21
A. 온음계적 음계(Diatonic Scale)를 사용한 리하모니제이션 21
B. 부속7화음(Secondary Dominant)을 사용한 리하모니제이션 24
C. Related IIm7 사용한 리하모니제이션 26
D. 라인 클리세(Line Cliché) 사용한 리하모니제이션 28
E. 감7화음(Diminished 7th)을 사용한 리하모니제이션(이미지참조) 29
IV. 리듬의 변화 31
A. 리듬의 종류 31
1. 4비트(beat)와 8비트(beat)의 반주 31
2. 6비트(beat) 반주 33
3. 슬로우 고고와 고고 34
3. 슬로우 고고(Slow GoGo)와 고고(GoGo) 34
4. 폴카(Polka) 34
5. 바운스(Bounce) 35
6. 칼립소(Calypso) 35
7. 라틴 리듬 36
8. 슬로우 록(Slow Rock) 38
9. 왈츠(Waltz) 38
10. 워킹 베이스(Walking Bass)를 사용한 반주 39
11. 필인(Fill-in)을 사용한 반주 39
B. 찬송가 반주 리듬의 실제 40
1. 4박자 계열의 리듬형 41
2. 3박자 계열의 리듬형 41
3. 6박자 계열의 리듬형 42
4. 반주 리듬 배치하기 42
V. 그 밖의 변화 46
A. 음역대를 사용한 변화 46
B. 무반주(Mute)를 사용한 변화 47
C. 전조를 사용한 변화 49
VI. 피아노 반주자를 위한 회중찬송가 편곡의 예 53
VII. 결론 61
참고문헌 64
ABSTRACT 66
〈악보 1〉 (제목없음) 22
〈악보 2〉 (제목없음) 23
〈악보 3〉 (제목없음) 24
〈악보 4〉 (제목없음) 25
〈악보 5〉 (제목없음) 26
〈악보 6〉 (제목없음) 26
〈악보 7〉 (제목없음) 27
〈악보 8〉 (제목없음) 27
〈악보 9〉 (제목없음) 28
〈악보 10〉 하행하는 라인클리세 (arr. by 강은애) 28
〈악보 11〉 상행하는 라인클리세 (arr. by 강은애) 29
〈악보 12〉 (제목없음) 30
〈악보 13〉 (제목없음) 32
〈악보 14〉 (제목없음) 32
〈악보 15〉 (제목없음) 33
〈악보 16〉 (제목없음) 33
〈악보 17〉 (제목없음) 33
〈악보 18〉 (제목없음) 34
〈악보 19〉 (제목없음) 34
〈악보 20〉 (제목없음) 36
〈악보 21〉 (제목없음) 36
〈악보 22〉 (제목없음) 37
〈악보 23〉 (제목없음) 38
〈악보 24〉 (제목없음) 38
〈악보 25〉 (제목없음) 39
〈악보 26〉 (제목없음) 39
〈악보 27〉 (제목없음) 40
〈악보 28〉 (제목없음) 42
〈악보 29〉 (제목없음) 43
〈악보 30〉 (제목없음) 44
〈악보 31〉 (제목없음) 44
〈악보 32〉 (제목없음) 45
〈악보 33〉 (제목없음) 47
〈악보 34〉 (제목없음) 47
〈악보 35〉 (제목없음) 48
〈악보 36〉 (제목없음) 50
〈악보 37〉 (제목없음) 51
〈악보 38〉 (제목없음) 53
〈악보 39〉 (제목없음) 54
〈악보 40〉 (제목없음) 55
〈악보 41〉 (제목없음) 56
〈악보 42〉 (제목없음) 57
〈악보 43〉 (제목없음) 58
〈악보 44〉 (제목없음) 59
〈악보 45〉 (제목없음) 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