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문제 12
3. 용어의 정의 12
II. 이론적 배경 14
1. 자아정체감 14
2. 청소년의 발달 특성 26
3. 학교미술치료 개념 28
4. 미술교육과 학교미술치료 29
5. 미술치료와 자아정체감 30
III. 연구방법 33
1. 연구 대상 33
2. 연구 도구 33
3. 학교미술치료 프로그램 37
IV. 연구 결과 및 분석 41
1.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양적비교 분석 41
가. 실험 및 통제집단 간의 자아정체감 사전·사후 비교 분석 41
2. 실험집단의 질적비교 분석 44
가. K-HTP·사전·사후 질적비교 분석 44
나. KSD 사전·사후 질적비교 분석 52
V. 결론 및 논의 59
1. 결론 및 의의 59
2. 제한점 및 제언 61
참고문헌 62
부록 65
Abstract 90
〈표1〉 한국형 자아정체감 척도 21
〈표2〉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인원구성 33
〈표3〉 자아정체감 하위영역별 신뢰도계수 34
〈표4〉 학교미술치료프로그램 절차와 내용구성 38
〈표5〉 집단 미술치료 실시 전에 집단별 동질성 비교 41
〈표6〉 실험집단의 자아정체감 영역별 사전·사후간 점수 비교 42
〈표7〉 통제집단의 자아정체감 영역별 사전·사후간 점수 비교 43
〈그림 1〉 K-HTP 사전.사후비교 개인분석 -A- 44
〈그림 2〉 K-HTP 사전.사후비교 개인분석 -B- 45
〈그림 3〉 K-HTP 사전.사후비교 개인분석 -C- 47
〈그림 4〉 K-HTP 사전.사후비교 개인분석 -D- 48
〈그림 5〉 K-HTP 사전.사후비교 개인분석 -E- 49
〈그림 6〉 K-HTP 사전.사후비교 개인분석 -F- 51
〈그림 7〉 KSD 사전.사후비교 개인분석 -A- 52
〈그림 8〉 KSD 사전.사후비교 개인분석 -B- 53
〈그림 9〉 KSD 사전.사후비교 개인분석 -C- 55
〈그림 10〉 KSD 사전.사후비교 개인분석 -D- 56
〈그림 11〉 KSD 사전.사후비교 개인분석 -E- 57
〈그림 12〉 KSD 사전.사후비교 개인분석 -F- 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