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1
1. 연구배경과 목적 11
2. 연구범위 및 방법 14
II. 이론적 배경 16
1.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이해 16
1.1.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개념 및 구성요소 16
1.2.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필요성 20
2. 컬러에 관한 이론적 접근 21
2.1. 컬러의 개념과 상징적 의미 21
2.2. 마케팅과 컬러의 상관관계 23
3. 인스턴트 원두커피의 시장 환경 24
3.1. 인스턴트 원두커피의 특성 24
3.2. 인스턴트 원두커피의 등장배경 및 시장현황 25
III. 패키지 컬러를 활용한 브랜드 아이덴티티 강화전략 29
1. 컬러마케팅의 고찰 29
1.1. 컬러마케팅의 개념 29
1.2. 컬러마케팅과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관계 31
2. 패키지 컬러와 브랜드 아이덴티티 35
2.1. 패키지 컬러의 중요성 35
2.2. 패키지 컬러를 활용한 브랜드 아이덴티티 강화전략 37
3. 패키지 컬러를 활용한 브랜드 아이덴티티 강화전략 사례 39
IV. 인스턴트 원두커피 패키지 컬러 분석 52
1. 사례분석 대상 및 방법 52
2. 인스턴트 원두커피 패키지 컬러 분석결과 55
2.1. 프렌치카페 '루카' 55
2.2. 카페베네 '마노 디 베네' 56
2.3. 아름다운커피 '이퀄' 57
2.4. 칸타타 '노뜨' 58
2.5. 이디야 '비니스트 25' 59
2.6. 스타벅스 '비아' 60
2.7. 네스카페 '수프리모 크레마' 61
2.8. 농심 '강글리오' 62
2.9. 맥심 '카누' 63
3. 사례분석 결과논의 64
V. 브랜드 아이덴티티 지각 효과에 관한 실증조사 68
1. 가설의 설정 68
2. 실증분석방법 및 절차 69
2.1. 연구대상 및 절차 69
2.2. 조사도구 70
2.3. 분석방법 72
3. 가설검증결과 72
3.1. 대상의 일반적 특성 72
3.2. 조사도구의 신뢰성 분석 74
3.3. 기술통계량 검증 75
3.4. 변수들간의 상관관계 76
3.5. 가설의 검증 79
VI. 결론 83
참고문헌 88
부록 92
ABSTRACT 98
[표. 1] 브랜드 아이덴티티 선택 모델의 다섯 가지 기준 17
[표. 2] 브랜드 아이덴티티 구성요소의 선택과 관리 19
[표. 3] 컬러의 연상과 상징표 22
[표. 4] 컬러의 연상과 상징을 이용한 브랜드 예 22
[표. 5] 인스턴트 커피 역사 26
[표. 6] 소비자 구매결정에 따른 오감 31
[표. 7] 컬러를 활용한 브랜드 아이덴티티 사례 33
[표. 8] 패키지 컬러를 활용한 브랜드 아이덴티티 강화 전략 38
[표. 9] 패키지 컬러를 활용한 브랜드 아이덴티티 강화전략 사례 정리표 49
[표. 10] 국내 출시 인스턴트 원두커피 브랜드 52
[표. 11] 프렌치카페 '루카' 컬러 분석 55
[표. 12] 카페베네 '마노 디 베네' 분석 56
[표. 13] 아름다운커피 '이퀄' 분석 57
[표. 14] 칸타타 '노뜨' 컬러 분석 58
[표. 15] 이디야 '비니스트 25' 컬러 분석 59
[표. 16] 스타벅스 '비아' 컬러 분석 60
[표. 17] 네스카페 '수프리모 크레마' 컬러 분석 61
[표. 18] 농심 '강글리오' 컬러 분석 62
[표. 19] 맥심 '카누' 컬러 분석 63
[표. 20] 인스턴트 원두커피 브랜드 컬러 분석 결과 64
[표. 21] 실증분석 연구모형 68
[표. 22] 실험물 패키지 브랜드 70
[표. 23] 조사대상의 일반적 특성 73
[표. 24] 신뢰성 검증 74
[표. 25] 각 브랜드별 연구변수의 응답치에 따른 기술통계량 75
[표. 26] 카누의 상관관계 분석결과 76
[표. 27] 비니스트 25의 상관관계 분석결과 77
[표. 28] 마노 디 베네의 상관관계 분석결과 77
[표. 29] 수프리모 크레마의 상관관계 분석결과 78
[표. 30] 브랜드 컨셉 일치성 및 패키지 컬러 차별성이 브랜드 인지도에 미치는 영향 80
[그림. 1] 브랜드 아이덴티티 구성요소 18
[그림. 2] 브랜드 아이덴티티 성립 방법 20
[그림. 3] 색채 심리에 따른 컬러의 마케팅적 활용 24
[그림. 4] 국내 출시된 인스턴트 원두커피 이미지 25
[그림. 5] 동서식품에서 출시한 한국 최초의 인스턴트커피와 커피믹스 27
[그림. 6] 국내커피 시장 추이 28
[그림. 7] 컬러마케팅 변천 과정 30
[그림. 8] 컬러를 통한 브랜드 아이덴티티 강화 32
[그림. 9] 패키지에 따른 소비자 구매유도 35
[그림. 10] 제품군별 매장 이미지 36
[그림. 11] 니베아 크림 틴 41
[그림. 12] 글라소 비타민워터 42
[그림. 13] 신라면 44
[그림. 14] 브랜드파워지수(K-BPI) 45
[그림. 15] 에비앙 46
[그림. 16] 친환경 에비앙 PET와 리미티드 에디션 47
[그림. 17] 레모나 브랜드 라인 48
[그림. 18] I.R.I 연구소의 배색 이미지 스케일 53
[그림. 19] I.R.I 연구소의 형용사 이미지 스케일 54
[그림. 20] I.R.I 연구소의 배색 이미지 분석결과 65
[그림. 21] I.R.I 연구소의 형용사 이미지 분석결과 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