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논문개요
목차
I. 서론 12
II. 이론적 배경 14
1. 차생활과 차생활 예절교육 14
1) 차생활 14
2) 차생활예절교육 15
2. 초등학생의 발달특성과 차생활예절교육 16
1) 초등학생의 정서발달과 차생활예절교육 16
2) 초등학생의 행동발달과 차생활예절교육 17
3) 초등학교 내 차생활 교육의 의의 20
3. 선행연구 22
III. 연구방법 26
1. 차생활예절교육 프로그램 개발 26
2. 차생활예절교육 프로그램 적용 29
1) 연구문제 29
2) 연구대상 및 자료수집 29
3) 분석방법 30
IV. 연구결과 및 해석 32
1. 조사대상의 일반적 사항 32
2. 차생활예절교육 후 차생활 인식의 변화 33
3. 차생활예절교육 후 정서 및 행동의 변화 41
V. 논의 및 결론 65
참고문헌 69
ABSTRACT 72
부록 11
〈부록-1〉 찻상머리 교육 1회 설문조사지 77
〈부록-2〉 찻상머리 교육 2회 설문조사지 78
〈부록-3〉 찻상머리 교육 3회 설문조사지 79
〈부록-4〉 찻상머리 교육 4회 설문조사지 80
〈부록-5〉 찻상머리 교육 5회 설문조사지 81
〈부록-6〉 찻상머리 교육 6회 설문조사지 82
〈부록-7〉 차(茶)의 개념 교수-학습 과정안 83
〈부록-8〉 차(茶)에 담긴 정신 교수-학습 과정안 85
〈부록-9〉 차(茶)의 성분과 효능 교수-학습 과정안 87
〈부록-10〉 차실(茶室)예절 교수-학습 과정안 89
〈부록-11〉 몸가짐, 마음가짐 교수-학습 과정안 91
〈부록-12〉 인사예절 교수-학습 과정안 93
〈표 II-1〉 차생활예절교육에 관한 선행연구 24
〈표 III-1〉 차생활예절교육 프로그램 구성 28
〈표 IV-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사항 33
〈표 IV-2〉 차의 개념 교육 후 차생활 인식 35
〈표 IV-3〉 문장 완성을 통해 본 차생활 인식 36
〈표 IV-4〉 차의 성분과 효능 교육 후 차생활 인식 38
〈표 IV-5〉 차실예절 교육 후 차생활 인식 39
〈표 IV-6〉 차에 담긴 정신 교육 후 정서 및 행동 56
〈표 IV-7〉 차에 담긴 정신과 인사예절 교육 후 정서 및 행동 비교 59
〈그림 IV-1〉 차생활예절 교육 후 자신의 변화에 대한 기술 40
〈그림 IV-2〉 몸가짐·마음가짐 교육 전후 바른 자세의 그림표현 42
〈그림 IV-3〉 몸가짐·마음가짐 교육 전후 바른 예절의 그림표현 43
〈그림 IV-4〉 몸가짐·마음가짐 교육 전후 차분/정숙의 그림표현 44
〈그림 IV-5〉 몸가짐·마음가짐 교육 전후 관계의 그림표현 45
〈그림 IV-6〉 몸가짐·마음가짐 교육 전후 부모님 말씀 잘 듣기의 그림표현 46
〈그림 IV-7〉 몸가짐·마음가짐 교육 전후 건강의 그림표현 47
〈그림 IV-8〉 몸가짐·마음가짐 교육 전후 자존감의 그림표현 48
〈그림 IV-9〉 몸가짐·마음가짐 교육 전후 선호음료의 그림표현 49
〈그림 IV-10〉 몸가짐·마음가짐 교육 전후 자제력의 그림표현 50
〈그림 IV-11〉 몸가짐·마음가짐 교육 전후 지식 확장의 그림표현 51
〈그림 IV-12〉 차에 담긴 정신 교육 후 자신의 변화에 대한 그림표현 53
〈그림 IV-13〉 차생활예절교육 후 정서 및 행동의 변화에 대한 그림표현 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