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의 배경 10
제2절 연구의 목적 12
제2장 이론적 고찰 14
제1절 도시브랜드 14
1. 브랜드의 이해 14
2. 도시브랜드의 정의 15
3. 도시브랜드와 도시경쟁력 16
4. 도시브랜드 구성요소 17
5. 도시브랜드의 전략유형 20
제2절 도시마케팅 23
1. 도시마케팅의 이해 23
2. 도시마케팅의 등장배경 24
3. 도시마케팅의 구성요소 27
4. 도시마케팅의 특징 28
5. 도시마케팅의 기법 29
제3절 공공디자인 31
1. 공공디자인 등장배경 31
2. 공공디자인의 개념 32
3. 공공디자인의 대상 34
4. 공공디자인의 범위 37
5. 도시브랜드와 공공디자인의 관계 40
제4절 중앙정부의 공공디자인 사업 43
1. 공공디자인 사업의 개념 43
2. 공공디자인 사업의 주체 44
3. 공공디자인 사업의 주요 목적 48
4. 공공디자인 관련 법·제도 및 조례 51
제3장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59
제1절 연구문제 59
제2절 연구방법 61
제4장 공공디자인 사업 사례 분석 62
제1절 중앙정부 공공디자인 사업 현황 62
1. 문화체육관광부 62
2. 안전행정부 72
3. 국토교통부 78
4. 산업통상자원부 83
제2절 중앙정부의 공공디자인사업 특징 85
1. 사업 기간에 따른 특징 85
2. 사업 시기별 현황을 통한 분석 87
제3절 공공디자인 관련 법 제도 및 조례 쟁점 91
1. 공공디자인 관련 법 제도 쟁점 91
2. 공공디자인 관련 지방자치단체의 조례 쟁점 92
제5장 결론 및 제언 97
제1절 요약 및 결론 97
제2절 연구의 한계와 제언 102
참고문헌 103
부록 107
ABSTRACT 121
〈표 1〉 도시브랜드 타겟 및 전략 19
〈표 2〉 도시브랜드 유형별 내용 및 사례 22
〈표 3〉 경쟁시장의 조건 26
〈표 4〉 도시마케팅의 목적과 관심의 변화 27
〈표 5〉 도시마케팅을 위한 마케팅믹스 요소 29
〈표 6〉 도시마케팅 범주 내의 이미지 형성 수단 30
〈표 7〉 도시브랜드 요소로서 공공디자인의 역할 41
〈표 8〉 지방자치단체 주도형 공공디자인 사업 46
〈표 9〉 공공디자인의 목적에 따른 유형 50
〈표 10〉 광주 공공디자인 조례 별표 1 56
〈표 11〉 재뜸마을 세부사업 내용 71
〈표 12〉 공중화장실 정비사업 현황 74
〈표 13〉 간판문화 선진화의 일환인 간판시범거리 조성사업 75
〈표 14〉 생활형 지역 공공디자인사업 선정대상 76
〈표 15〉 2007~2009년 참 살기좋은 마을가꾸기 현황 78
〈표 16〉 경관도로 조성사업 선정 구간 도별 현황 81
〈표 17〉 글로벌 전문기술개발사업 구분 84
〈표 18〉 년도별 문화체육관광부의 공공디자인 세부사업 수 87
〈표 19〉 년도별 안전행정부의 공공디자인 세부사업 수 89
〈표 20〉 년도별 국토교통부의 공공디자인 세부사업 수 89
〈표 21〉 년도별 산업통상자원부의 공공디자인 세부사업 수 90
〈표 22〉 지방자치단체 관련 조례 제정 현황 분석(2013. 8) 92
〈표 23〉 지방자치단체 년도별 공공디자인 조례 제정 수 93
〈표 24〉 지방자치단체 년도별 도시디자인 조례 제정 수 94
〈표 25〉 지방자치단체 년도별 경관 조례 제정 수 95
〈그림 1〉 도시브랜드와 도시 경쟁력 17
〈그림 2〉 도시마케팅의 구성요소 28
〈그림 3〉 공공디자인 형성의 배경 32
〈그림 4〉 공공디자인의 범주 33
〈그림 5〉 공공디자인의 일반적 정의 34
〈그림 6〉 도시 공공공간의 구성 39
〈그림 7〉 부산 광복로 가로환경개선사업 64
〈그림 8〉 안양 만안구 공공디자인 시범도시 조성사업 66
〈그림 9〉 부산 물만골 프로젝트 67
〈그림 10〉 '마을미술프로젝트' 년도별 주요목적 변화 69
〈그림 11〉 달이 머무는 마을, 월하리 70
〈그림 12〉 떠오르는 재뜸마을! 문이 열렸다 72
〈그림 13〉 공중화장실 정비사업 사례 74
〈그림 14〉 서울 강남구 압구정로 일대 간판문화 개선사례 75
〈그림 15〉 '참 살기좋은 마을가꾸기' 년도별 중점사항 변화 77
〈그림 16〉 부산 금정구 '역사와 생태 되살림을 통한 산성마을 만들기' 80
〈그림 17〉 함께하는 소통의 공간으로(미군부대 가로환경정비사업) 82
〈그림 18〉 중앙정부의 년도 별 공공디자인사업 현황 85
〈그림 19〉 공공디자인 대상에 따른 관련법규 91
〈그림 20〉 공공디자인 관련 조례에서 나타나는 위계 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