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준공 후 미분양 및 미입주 아파트물량의 적체로 인해 또다른 사회문제를 야기하고 있는 상황에서 한 건설사의 미분양해소 과정에서 나타난 왜곡실태들에 대해 문제의식을 갖고 대전의 한 아파트의 실증 자료를 토대로 분석해보고, 그에 따른 결론을 도출하여 공동주택건설의 계획 단계에서부터 입주까지의 일련의 과정에 대안을 모색하고, 미분양을 최소화 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해 보았다.
본 연구의 연구방법으로 미분양아파트에 관한 선행연구를 검토하고, 준공 후 미분양아파트 시장을 중심으로 미분양아파트 현황과 발생원인, 문제점과 미분양 해소방안에 관한 기존 논문들과 간행물, 각종 연구보고서, 통계 자료 등을 조사 및 분석하였고 사례연구로 구 풍한방직 이전 적지 도시개발 사업으로 시행된 대전광역시 대덕구 석봉동일대의 풍림금강엑슬루타워 아파트를 대상으로 삼았다.
본 연구의 결과로 미분양 해소과정에서 나타난 왜곡실태 및 개선방안을 가격측면, 분양측면, 제도적 측면으로 도출하였다.
첫째, 가격측면의 가격할인이다. 건설사의 미분양발생 후 할인분양 시 선 분양자 및 기존 입주자의 경제적 손실을 줄이기 위한 '가격할인 보존예치금제도'의 필요성과 할인분양 시 최고가와 최저가의 차이금액의 50%를 할인분양 받지 못한 분양자에게 보존해주는 방법이다.
둘째, 분양측면의 협력업체 현물결제 및 임직원 분양 강매이다. 분양 현장의 지자체별로 '편법분양 고발제도'를 만들어 협력업체 및 임직원에게 분양권을 강매한 사례를 고발할 경우, 소정의 포상금을 지급하는 제도를 구축하여 분양시장이 왜곡되는 현상을 사전에 예방하는 것이다.
셋째, 제도적 측면에서 투기적 수요자의 분양권 전매이다. 분양권전매 행위의 횟수제한을 통해 미분양현장이 투기의 장으로 변질되는 것을 사전에 차단하는 것이다.
끝으로 미분양아파트 해소과정에서의 왜곡실태를 사전에 차단하기 위해서는 제도적 차원에서 정부, 특히 지방정부의 지역별 분양시장 수급상황에 대한 사전예측시스템 구축을 통한 분양통제와 분양시점의 경고시스템 구축이 요구된다. 또한 주택 공급업자의 사전 타당성 검토단계에서 수급분석, 시장분석 등 해당 지역에 대하여 종합적으로 부동산시장을 검증할 수 있는 정보망 구축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