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9
A.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9
B. 연구의 한계 및 구성 11
II. 이론적 배경 12
A. 시각장애인에 대한 이해 12
1. 시각장애 출현율 12
2. 시각장애의 정의 13
3. 시각장애의 발생 시기와 원인 14
4. 시각장애의 심리적 이해 15
B. 찬양대의 기원과 역할 18
1. 찬양대의 기원 18
2. 찬양대의 역할 19
C. 가창의 이해 22
1. 가창의 개념 22
2. 가창의 실제 23
a. 가창을 위한 신체적인 측면 23
b. 가창을 위한 기본적인 음악이론 25
c. 가창을 위한 표현과 예술적 승화 27
III. 연구방법 29
A. 조사 방법 29
1. 조사 대상 및 표본 추출 29
2. 조사 도구 및 방법 29
IV. 연구결과 31
A. 조사 결과 31
1. 지휘자 31
2. 찬양대원 40
V. 결론 및 제언 47
참고문헌 51
부록 54
〈표1〉 2011년도 전국 장애인 추정수 12
〈표2〉 성별·연령별 시각장애 출현율 13
〈표3〉 시각장애의 장애 등급 판정기준 14
〈표4〉 시각장애의 장애발생 원인 15
〈표5〉 지휘자의 성별 비율 31
〈표6〉 지휘자의 연령 비율 31
〈표7〉 지휘자의 시각장애 비율 32
〈표8〉 지휘자의 교회적 배경 32
〈표9〉 지휘자 현교회 재임기간 33
〈표10〉 지휘자 지휘 경력 33
〈표11〉 지휘자 음악전공의 유무 33
〈표12〉 지휘자 음악전공의 분야 33
〈표13〉 찬양대 인원 비율 34
〈표14〉 찬양대 지휘시 어려운점 35
〈표15〉 지휘자가 찬양대를 위해 우선 보강하기 바라는점 35
〈표16〉 지휘자의 찬양곡 선택 계획 35
〈표17〉 지휘자의 가창을 위한 중점적 교육 36
〈표18〉 부분별 가창지도 여부 36
〈표19〉 지휘자가 찬양대원에게 요구되는 자질 38
〈표20〉 지휘자가 찬양대원에게 바라는 것 38
〈표21〉 지휘자가 정안인 찬양대원에게 바라는 역할 39
〈표22〉 지휘자로서의 자질 39
〈표23〉 찬양대원의 성별 비율 40
〈표24〉 찬양대원의 연령 비율 40
〈표25〉 찬양대원의 시각장애인 비율 41
〈표26〉 찬양대원의 교회출석 기간 41
〈표27〉 찬양대원이 파트 비율 41
〈표28〉 찬양대원의 정규음악 이수자와 비이수자 42
〈표29〉 찬양대원의 전공분야 42
〈표30〉 찬양할 때 가장 어려운 점 42
〈표31〉 찬양할 때 우선 보강해야 할 것 43
〈표32〉 찬양할 때 필요한 가창 교육 43
〈표33〉 찬양할 때 지휘자가 가르쳐야 할 것 43
〈표34〉 찬양할 때 찬양대원의 요구되는 것 44
〈표35〉 찬양할 때 찬양대원 사이에 서로 바라는 것 44
〈표36〉 찬양할 때 정안인 찬양대원의 역할 45
〈표37〉 찬양대에서 찬양 통해 도움이 되는 부분 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