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10
I. 서론 12
1. 연구의 배경 12
2. 연구의 목적 및 문제의 제기 14
3. 연구 범위와 방법 16
II. 입체영상에 관한 이론적 고찰 18
1. 입체영상의 개요 18
2. 입체영상의 시각적 표현의 특성 19
가. 단안에서의 입체표현 요소 20
나. 양안에서의 입체표현 요소 26
III. 입체영상 제작 방법의 유형 및 특징 29
1. 입체영상 촬영 시스템에 의한 제작 29
가. 촬영시스템의 원리 29
나. 교차법에 의한 촬영 29
다. 평행법에 의한 촬영 32
라. 카메라의 형태에 따른 촬영방법 34
마. 입체영상 촬영 시스템에 의한 제작방법의 장단점 39
2. 3D 그래픽스 툴에 의한 제작 40
가. 제작방법 40
나. 3D 그래픽스 툴에 의한 제작방법의 장단점 45
3. 기존 2D이미지 변환(2D to 3D converting)에 의한 제작 47
가. 제작방법 48
나. 기존 2D이미지 변환의 기본적인 작업 공정 53
다. 기존 2D이미지 변환에 의한 제작방법의 장단점 54
IV. 기존 2D이미지 변환의 효율성 56
1. 기존 2D이미지 변환의 효율적 제작 방법 56
2. 쇼트(shot)별 제작방식의 효율성 비교 분석 61
가. 클로즈 쇼트(close shot) 62
나. 롱 쇼트(long shot) 70
V. 결론 75
참고문헌 78
ABSTRACK 80
(표 1) 입체정보 19
(그림 1) 좌·우이미지를 시각피질에서 하나로 융합하여 입체시로 지각 18
(그림 2) 은폐적용의 예시 20
(그림 3) 원근법과 상대적크기의 예시 21
(그림 4) 상대적 밀도의 예시 22
(그림 5) 후퇴색과 진출색 23
(그림 6) 공기 원근법의 예시 23
(그림 7) 운동 시차의 예시 24
(그림 8) 안구의 구조 및 초점 조절 25
(그림 9) 양안시차의 예시 27
(그림 10) 폭주의 예시 28
(그림 11) 컨버전스 포인트를 피사체에 설정 시 30
(그림 12) 컨버전스 포인트를 피사체의 앞에 설정 시 31
(그림 13) 컨버전스 포인트를 피사체의 뒤쪽에 설정 시 31
(그림 14) 평행법에 의한 카메라 설정 33
(그림 15) 평행법에서의 보정 이미지 33
(그림 16) 수평리그 35
(그림 17) 직교식 리그 36
(그림 18) 파나속닉의 일체형 카메라 AG-3DP1G 37
(그림 19) 캐논 XL1/XL1s 용 3D 줌 렌즈 38
(그림 20) 맥스에서 1개의 카메라 설치의 예시 43
(그림 21) 맥스에서 스테레오 카메라 설치의 예시 43
(그림 22) 맥스에서 스테레오 랜더링 설정의 예시 44
(그림 23) 사이드 바이 사이드 이미지 및 애너글리프 이미지의 예시 45
(그림 24) 키스톤 왜곡의 예시 47
(그림 25) 'SterGen Live' 시스템의 실시간 2D 이미지 변환 49
(그림 26) 로토스코핑 방식에 의한 기존 2D이미지 변환의 예시 50
(그림 27) 기존 2D 이미지와 뎁스 맵 51
(그림 28) 모델링에 의한 기존 2D이미지 변환 52
(그림 29) 운동시차에 의한 기존 2D이미지 변환 53
(그림 30) 기존 2D이미지 변환의 기본적인 작업 공정 예시 54
(그림 31) 로토스코핑 방식에 적합한 영상 56
(그림 32) 모델링 방식에 적합한 영상 58
(그림 33) 모델링과 카메라 프로젝션 맵핑 58
(그림 34) 두 개의 가상 카메라를 이용하여 랜더링 59
(그림 35) 뎁스 맵 방식에 적합한 영상 59
(그림 36) 뎁스 맵 60
(그림 37) 사이드 바이 사이드 하프 방식 〈타이타닉 3D〉 (클로즈 쇼트) 64
(그림 38) 애너글리프 방식 〈타이타닉 3D〉 (클로즈 쇼트) 64
(그림 39) 사이드 바이 사이드 하프 방식 〈스텝업 3D〉 (클로즈 쇼트) 66
(그림 40) 애너글리프 방식 〈스텝업 3D〉 (클로즈 쇼트) 67
(그림 41) 톱 앤드 보텀 하프 방식 〈몬스터 vs 에이리언〉 (클로즈 쇼트) 69
(그림 42) 애너글리프 방식 〈몬스터 vs 에이리언〉 (클로즈 쇼트) 69
(그림 43) 사이드 바이 사이드 하프 방식 〈타이타닉 3D〉 (롱 쇼트) 71
(그림 44) 애너글리프 방식 〈타이타닉 3D〉 (롱 쇼트) 71
(그림 45) 사이드 바이 사이드 하프 방식 〈스텝업 3D〉 (롱 쇼트) 72
(그림 46) 애너글리프 방식 〈스텝업 3D〉 (롱 쇼트) 73
(그림 47) 톱 앤드 보텀 하프 방식 〈몬스터 vs 에이리언〉 (롱 쇼트) 73
(그림 48) 애너글리프 방식 〈몬스터 vs 에이리언〉 (롱 쇼트) 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