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8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 문제 12
II. 이론적 배경 14
1. 해독 능력 14
가. 해독 능력의 정의 14
나. 초등영어 일기의 특성 15
다. 단어 인식 과정 16
라. 음철법의 개념과 필요성 17
2. 음절 19
가. 음절의 정의 19
나. 음절의 내부 구조 22
3. 각운 24
가. 각운의 정의 24
나. 각운의 종류 26
다. 각운의 실재 증거 27
라. 각운을 이용한 영어 학습의 효과 29
III. 연구 방법 32
1. 연구 대상 32
2. 연구 기간 및 절차 33
3. 연구 도구 및 자료 처리 방법 34
가. 사전 설문 조사 34
나. 사전 단어 읽기 평가 43
다. 사후 단어 읽기 평가 46
라. 사후 설문 조사 47
마. 자료 처리 방법 48
4. 실험 수업 설계 49
가. 각운을 활용한 단어 읽기 지도 방법 49
나. 수업의 실제 58
IV. 연구 결과 및 논의 64
1. 단어 읽기 능력의 변화 64
가. 사전-사후의 단어 읽기 능력 비교 64
나. 사전-사후의 단어 읽기 전략 비교 72
2. 정의적 영역의 변화 78
가. 사전-사후의 단어 읽기에 대한 자신감 비교 78
나. 사전 사후의 단어 읽기에 대한 흥미도 비교 81
다. 효율적 활동에 대한 학습자의 응답 분석 83
라. 실험 수업 후의 소감 분석 84
V. 결론 및 제언 87
1. 결론 87
2. 연구의 제한점 90
3. 제언 90
참고 문헌 92
ABSTRACT 96
부록 99
〈부록 1〉 사전-사후 단어 읽기 평가용 카드 99
〈부록 2〉 사전 설문지 100
〈부록 3〉 사전-사후 단어 읽기 시험 검사 결과 103
〈부록 4〉 사후 설문지 104
〈표 1〉 영어의 음절 구조 유형 23
〈표 2〉 영어 각운의 종류 27
〈표 3〉 연구 대상 빈도 분석 32
〈표 4〉 연구 기간 및 절차 33
〈표 5〉 영어 사교육 기간 34
〈표 6〉 선호 활동 유형 35
〈표 7〉 어려움을 느끼는 영어 영역 36
〈표 8〉 단어 읽기에 대한 학생들의 정의적 측면 37
〈표 9〉 읽기 관련 사전 지식 38
〈표 10〉 단어 읽기 학습 경험 39
〈표 11〉 단어 읽기 전략 40
〈표 12〉 사전 단어 읽기 평가용 단어 목록 44
〈표 13〉 사전 단어 읽기 평가 결과 45
〈표 14〉 사후 단어 읽기 평가용 단어 목록 47
〈표 15〉 과제 해결 활동의 에 51
〈표 16〉 노래와 문학 활용 활동의 예 53
〈표 17〉 교구 활용 활동의 예 54
〈표 18〉 게임 활동의 예 56
〈표 19〉 차시별 활동 내용 62
〈표 20〉 사전-사후 단어 얽기 평가 결과 비교 65
〈표 21〉 능력 집단 간 사전-사후 단어 읽기 평가 결과 비교 67
〈표 22〉 각운별 사전-사후 단어 읽기 평가 결과 비교 69
〈표 23〉 사후 단어 읽기 평가에서의 오류 유형 71
〈표 24〉 사전-사후 단어 읽기 전략 비교 73
〈표 25〉 단어 읽기 진략 관련 주관식 문항 분석 결과-1 74
〈표 26〉 단어 읽기 전략 관련 주관식 문항 분석 결과-2 76
〈표 27〉 사전-사후 단어 읽기에 대한 자신감 비교 79
〈표 28〉 능력 집단 간 사전-사후 단어 읽기에 대한 자신감 비교 80
〈표 29〉 사전-사후 단어 읽기에 대한 흥미도 비교 81
〈표 30〉 능력 집단 간 사전 사후 단어 읽기에 대한 흥미도 비교 82
〈표 31〉 효율적 활동에 대한 학습자의 응답 83
〈그림 1〉 영어 음절의 계층적 구조 21
〈그림 2〉 영어 음절의 계층적 구조2 24
〈그림 3〉 test의 음절 구조 26
〈그림 4〉 플립 차트 55
〈그림 5〉 매주 1·2차시의 수업 전개 단계의 절차 59
〈그림 6〉 매주 3차시의 수업 전개 단계의 절차 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