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7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1
2. 연구 문제 14
3. 연구의 제한점 14
II. 이론적 배경 및 선행 연구 16
1. 초등학생의 영어 사교육 16
가. 영어사교육 발생원인 16
나. 영어사교육 실태 20
다. 영어사교육 효과 및 영향 23
라. 초등영어 학원교육 26
2. 영어 학습에 대한 정의적 태도 27
가. 흥미(interest) 28
나. 자신감(self-confidence) 29
다. 동기(motivation) 30
III. 연구 방법 32
1. 연구 대상 32
2. 연구 절차 33
3. 연구 도구 33
가. 설문지 34
나. 영어 성취도평가 35
다. 심층 면담지 36
4. 자료 분석 방법 37
IV. 연구 결과 및 논의 39
1. 설문지 분석 결과 39
가. 사교육 시작 시기와 사교육 경험 형태 39
나. 학원에 다닌 기간 41
다. 학원에 다니는 이유 41
라. 학원을 제외하고 받고 있는 사교육 형태 42
마. 학원 수업시간 및 과제시간 43
바. 학원 수업 활동 및 강조 영역 44
사. 영어 학원을 다니며 변화된 점 46
아. 학교 영어에 대한 태도 47
2. 성취도 분석 49
가. 영어 학원교육에 의한 학교별 성취도 차이 49
나. 영어 학원교육에 의한 영역별 성취도 차이 50
다. 영어 학원에 다닌 기간에 따른 성취도 차이 51
3. 정의적 태도 분석 52
가. 영어 학원교육에 의한 정의적 태도의 차이 52
나. 영어 학원교육에 의한 학교별 정의적 태도의 차이 53
다. 영어 학원교육에 의한 성별에 따른 정의적 태도의 차이 54
4. 성취도와 정의적 태도의 관계 55
5. 심층 면담 결과 분석 56
가. 영어에 대한 태도 및 학원을 다니는 동기 56
나. 영어 학원 교육의 실태 58
다. 학교 교육에 대한 태도 및 학교·학원교육의 차이 60
V. 결론 및 제언 62
참고문헌 69
ABSTRACT 72
부록 75
〈부록 1〉 영어 학원교육 실태 설문지 75
〈부록 2〉 정의적 태도 설문지 81
〈부록 3〉 영어과 성취도 평가지 83
〈부록 4〉 심층 면담지 87
〈표 1〉 학교별 연구 대상 분포 32
〈표 2〉 정의적 태도 설문지 요소별 신뢰도 35
〈표 3〉 영어 성취도평가 내용 구성 36
〈표 4〉 학교별 사교육 시작시기 39
〈표 5〉 초등학교 6학년 이전 영어 사교육 형태 40
〈표 6〉 학원에 다닌 총 기간 41
〈표 7〉 학원에 다니는 이유 42
〈표 8〉 학원을 제외하고 받고 있는 사교육 형태 43
〈표 9〉 학원 수업 시간 및 과제 시간 44
〈표 10〉 학원 수업에서 가장 많이 하는 활동 45
〈표 11〉 학원 수업에서 가장 강조하는 영역 45
〈표 12〉 학원을 다니며 좋아진 점 46
〈표 13〉 학원을 다니며 나빠진 점 46
〈표 14〉 영어 성취도 t검정 49
〈표 15〉 학원 유무에 따른 학교별 영어 성취도 49
〈표 16〉 학원 유무에 따른 영역별 성취도 50
〈표 17〉 학원에 다닌 기간에 따른 영어 성취도 51
〈표 18〉 학원 교육 유무에 따른 정의적 값 52
〈표 19〉 학교별 정의적 값의 차이 53
〈표 20〉 성별 학원교육 유무에 따른 정의적 태도 54
〈표 21〉 성취도 집단에 따른 정의적 태도 55
〈표 22〉 심층 면담 대상자의 학원 교육 시작 및 동기 57
〈표 23〉 연구 참여자의 영어 학원 수업 현황 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