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초록 7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 내용 12
3. 용어의 정의 12
가. 자기조절학습전략 12
나. 과학 중심 STEAM 프로그램 13
다. 초등과학영재 13
라. 과학탐구능력 14
4. 연구의 범위 및 제한점 14
II. 이론적 배경 15
1. 초등과학영재와 과학탐구능력 15
가. 과학 영재의 특성 15
나. 초등과학영재와 과학탐구능력의 관계 16
2. 자기조절학습과 과학탐구능력 18
가. 자기조절학습 과정 18
나. 자기조절학습전략과 과학탐구능력의 관계 21
3. 과학 중심 STEAM 프로그램과 과학탐구능력 24
가. 과학 중심 STEAM 프로그램 25
나. 과학 중심 STEAM 프로그램과 과학탐구능력의 관계 27
III. 연구 가설 29
IV. 연구 방법 31
1. 연구 대상 31
2. 연구 설계 32
3. 연구 절차 33
4. 측정 도구 35
가. 자기조절학습능력 검사 35
나. 과학탐구능력 검사 36
5. 실험처치 36
6. 자료 처리 방법 40
V. 연구 결과 및 논의 42
1. 결과 42
가. 자기조절학습전략이 내재된 과학 중심 STEAM 프로그램과 과학탐구능력간의 관계 42
나. 자기조절학습과 과학탐구능력 간의 관계 43
2. 논의 44
가. 자기조절학습전략이 내재된 과학 중심 STEAM 프로그램과 과학탐구능력 간의 관계 44
나. 자기조절학습과 과학탐구능력 간의 상관 45
VI. 결론 및 제언 46
참고문헌 47
Abstract 52
부록 55
〈부록 1〉 자기조절학습능력 검사 도구 55
〈부록 2〉 과학탐구능력 사전검사 도구 59
〈부록 3〉 과학탐구능력 사후검사 도구 64
〈부록 4〉 자기조절학습전략이 내재된 과학 중심 STEAM 프로그램 교수·자기조절학습 과정안 및 활동지 70
〈표 1〉 연구 대상 현황 32
〈표 2〉 실험 설계 32
〈표 3〉 자기조절학습능력 검사의 하위요소별 학습전략 35
〈표 4〉 과학 중심 STEAM 프로그램에 적용된 자기조절학습과정 및 전략 38
〈표 5〉 과학 중심 STEAM 프로그램 교수·자기조절학습 과정안 예시 39
〈표 6〉 실험처치 과정 및 세부 내용 40
〈표 7〉 과학탐구능력 사전·사후 검사 결과 42
〈표 8〉 STEAM 프로그램 적용 전·후의 자기조절학습과 과학탐구능력간의 상관 43
〔그림 1〕 지능 발달 이론의 구조와 구성 요소 18
〔그림 2〕 자기조절학습 과정 19
〔그림 3〕 자기조절학습 과정 20
〔그림 4〕 STEAM 교육의 개념 25
〔그림 5〕 STEAM 교육 학습 준거(틀) 26
〔그림 6〕 연구 절차 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