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13
제1장 서론 16
제1절 연구의 배경 16
제2절 연구의 목적 18
제3절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9
1. 연구의 방법 19
2. 연구의 범위 20
제2장 이론적 배경 22
제1절 커피산업 현황 및 바리스타 22
제2절 바리스타의 긍정적 정서 23
1. 심리적 자본 23
2. 마음챙김(mindfulness) 30
제3절 바리스타의 긍정적 태도와 행동 32
1. 직무만족 32
2. 조직시민행동 35
3. 고객지향성 38
제3장 연구 설계 43
제1절 연구가설 및 연구모형 43
1. 연구가설 43
2. 연구모형 49
제2절 조사 설계 50
1. 표본설계와 조사방법 50
2. 변수의 조작적 정의 51
제4장 실증분석 56
제1절 조사대상자 분석 56
제2절 가설검증을 위한 기초분석 57
1. 심리적 자본의 타당성 및 신뢰성 검정 58
2. 매개, 종속 변수의 신뢰성 및 타당성 검정 60
3. 타당성 및 신뢰성 검정 요약 62
제3절 가설 검정 및 분석 결과 63
1. 가설 검정 63
2. 조절 효과 69
3. 가설검정 요약 74
제5장 결론 75
제1절 연구요약 및 시사점 75
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과제 82
參考文獻 83
설문지 97
ABSTRACT 103
〈표 3-1〉 실증 조사 방법 51
〈표 3-2〉 설문지 구성 55
〈표 4-1〉 조사대상자 특성 분석 57
〈표 4-2〉 심리적 자본의 타당성 및 신뢰도 분석 59
〈표 4-3〉 매개 및 종속 변수의 요인분석 61
〈표 4-4〉 측정척도의 항목 수 검증 62
〈표 4-5〉 직무만족에 대한 회귀분석표 64
〈표 4-6〉 조직시민행동에 대한 회귀분석표 65
〈표 4-7〉 조직시민행동에 대한 회귀분석표 67
〈표 4-8〉 고객지향성에 대한 회귀분석표 68
〈표 4-9〉 직무만족의 마음챙김 조절효과 70
〈표 4-10〉 조직시민행동의 마음챙김 조절효과 72
〈표 4-11〉 가설검정 요약 74
[그림 1-1] 연구의 흐름도 21
[그림 3-1] 연구모형 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