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목적 10
2. 연구 범위 및 방법 12
가. 연구범위 12
나. 연구방법 12
II. 퍼포먼스 미술과 창의성 15
1. 퍼포먼스 미술의 개념 및 특성 15
가. 퍼포먼스개념 15
나. 퍼포먼스의 특성 17
다. 퍼포먼스 미술 18
라. 유아 미술 20
2. 창의성의 개념 및 구성요인 24
가. 창의성의 개념 24
나. 창의성의 구성요인 29
다. 유아 창의성 31
3. 퍼포먼스미술과 창의성과의 관계 35
III. 퍼포먼스 미술 프로그램의 실제 37
1. 유아 퍼포먼스 미술프로그램 지도 방안 37
가. 유아 퍼포먼스 미술프로그램의 현재 37
나. 만4세 발달 및 미술특징 38
다. 퍼포먼스 미술지도 40
2. 퍼포먼스 미술프로그램 적용 42
가. 퍼포먼스 미술 프로그램 목표 및 구성내용 42
나. 퍼포먼스 미술수업 계획 43
다. 프로그램 적용 47
IV. 퍼포먼스미술 프로그램 적용 분석 58
1. 퍼포먼스 미술이 유아의 창의성 총점에 미치는 영향 58
2. 퍼포먼스 미술이 유아의 창의성(척도별)에 미치는 영향 59
가. 퍼포먼스 미술이 유아의 유창성에 미치는 영향 59
나. 퍼포먼스 미술이 유아의 융통성에 미치는 영향 61
다. 퍼포먼스 미술이 유아의 독창성에 미치는 영향 62
라. 퍼포먼스 미술이 유아의 상상력에 미치는 영향 63
3. 퍼포먼스 미술이 유아의 창의성(영역별)에 미치는 영향 64
가. 퍼포먼스 64
나. 퍼포먼스 미술이 유아의 도형에 미치는 영향 66
다. 퍼포먼스 미술이 유아의 신체에 미치는 영향 67
V. 결론 69
부록 71
부록1. 유아 종합 창의성 검사지 72
부록2. 수업 활동그림 76
참고문헌 79
Abstract 81
〈표I-1〉 연구대상 유아의 연령과 성에 따른 분포 12
〈표I-2〉 측정요인과 검사명(척도별) 13
〈표I-3〉 소검사의 내용 및 시간(영역별) 14
〈표II-1〉 창의성의 구성요인 30
〈표III-1〉 만4세의 인지발달과 미술발달 단계 및 특징 38
〈표III-2〉 퍼포먼스미술 프로그램 순서 43
〈표III-3〉 주제 선정 및 영역 45
〈표III-4〉 재료선정 및 활동방법 46
〈표III-5〉 퍼포먼스 미술 수업계획 47
〈표III-6〉 퍼포먼스를 활용한 미술 수업계획안 1차시 48
〈표III-7〉 퍼포먼스를 활용한 미술 수업계획안 2차시 49
〈표III-8〉 퍼포먼스를 활용한 미술 수업계획안 3차시 50
〈표III-9〉 퍼포먼스를 활용한 미술 수업계획안 4차시 51
〈표III-10〉 퍼포먼스를 활용한 미술 수업계획안 5차시 52
〈표III-11〉 퍼포먼스를 활용한 미술 수업계획안 6차시 53
〈표III-12〉 퍼포먼스를 활용한 미술 수업계획안 7차시 54
〈표III-13〉 퍼포먼스를 활용한 미술 수업계획안 8차시 55
〈표III-14〉 퍼포먼스를 활용한 미술 수업계획안 9차시 56
〈표III-15〉 퍼포먼스를 활용한 미술 수업계획안 10차시 57
〈표IV-1〉 창의성총점에 대한 사전·사후 검사 비교검증 58
〈표IV-2〉 유창성에 대한 사전·사후 검사 비교검증 59
〈표IV-3〉 융통성에 대한 사전·사후 검사 비교검증 61
〈표IV-4〉 독창성에 대한 사전·사후 검사 비교검증 62
〈표IV-5〉 상상력에 대한 사전·사후 검사 비교검증 63
〈표IV-6〉 언어에 대한 사전·사후 검사 비교검증 65
〈표IV-7〉 도형에 대한 사전·사후 검사 비교검증 66
〈표IV-8〉 신체에 대한 사전·사후 검사 비교검증 67
〈표 부록-1〉 수업활동그림 76
〈그림II-1〉 Urban 창의성 구성요소 모형 28
〈그림IV-1〉 창의성 사전- 사후 검사 총점 비교 59
〈그림IV-2〉 유창성 사전 - 사후 검사 비교 60
〈그림IV-3〉 융통성 사전 - 사후 검사 비교 61
〈그림IV-4〉 독창성 사전 - 사후 검사 비교 63
〈그림IV-5〉 독창성 사전 - 사후 검사 비교 64
〈그림IV-6〉 언어 사전- 사후 검사 비교 65
〈그림IV-7〉 도형 사전- 사후 검사 비교 67
〈그림IV-8〉 신체 사전- 사후 검사 비교 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