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현대 시대는 급격하게 변화되어 가고 있다. 이런 변화되어져 가는 시대는 유아기 때부터 창의성을 갖춘 인재를 요구하고 있다. 하지만 현재의 미술교육은 표현중심의 미술수업이 획일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시대가 원하는 창의적인 유아가 되기 위해선 미술교육 역시 통합적이고 새로운 형식의 미술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된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퍼포먼스의 자유로운 행위와 시각적 요소들이 미술과 함께 만나게 되면 창의력을 향상 시킬 수 있게 될 것이라고 생각하여 퍼포먼스미술이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해 연구해 보았다.
본 연구의 범위는 다음과 같다.
1.퍼포먼스 미술활동이 유아의 척도별 창의성에 어떠한 효과를 미치는가?
2. 퍼포먼스 미술활동이 유아의 영역별 창의성에 어떠한 효과를 미치는가?
울산광역시에 소재한 유아교육기관 만4세 유아 60명을 대상으로 30명씩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나누었다. 실험집단은 매주 2회씩 10회기의 퍼포먼스 미술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유아의 창의성을 측정하기 위하여 전경원 (2006)의 유아종합 창의성 검사를 사용하였다. '유아 종합 창의성 검사(Korea Comprehensive Creativity Test For Young Children, K-CCTYC)'는 국내 4-6세의 유아들에게 알맞게 표준화된 검사로 언어, 도형, 신체영역에서의 창의성 4개의 하위요인과 연관하여 측정해 볼 수 있었다. 수집된 자료는 SPSS WIN 19.0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유의도 수준 0.05에서 t-검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척도별 창의성을 분석한 결과 유창성(t=11.27, p〉.001), 독창성(t=4.87, p〉.01), 상상력(t=8.27, p〈.01), 창의력 총점(t=10.52, p〈.001)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융통성 사후검사에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모두 사전에 비해 증가하였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는 않았다. 이는 퍼포먼스 미술이 유창성, 독창성, 상상력, 창의력 총점에서는 긍정적인 영향을 끼쳤지만 융통성에서는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못했음을 의미한다.
둘째, 영역별 창의성을 분석한 결과 언어영역(t=7.23, p〈.01), 신체영역(t=11.53, p〈.01), 창의성 총점(t=10.52, p〈.001)에서 모두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도형영역은 사후검사에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모두 사전에 비해 증가하였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는 않았다. 이는 퍼포먼스 미술이 언어영역과 신체 영역에는 긍정적인 영향을 끼쳤지만 도형영역에는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못했음을 의미한다.
본 연구를 통해 퍼포먼스 미술이 유아의 창의력 신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음을 알 수 있었고, 표상능력, 자아 존중감, 표현력에 관해서는 연구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