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목적 9
2. 연구의 방법 및 범위 9
II. 현대미술시장 11
1. 예술가(생산자) 11
2. 관람자(소비자) 13
3. 한·중·일 미술시장 현황(갤러리, 아트페어, 경매) 16
가. 한국 16
나. 중국 23
다. 일본 27
4. 전문 기획자(경영, 마케팅, 매개자)의 역할 31
5. 현대미술시장과 갤러리 35
III. 갤러리의 유형 39
1. 민간갤러리 39
가. 대관갤러리(Rental gallery) 39
나. 상업갤러리(Commercialg allery) 40
다. 기업갤러리, 기업미술관(비영리갤러리: nonprofit gallery) 40
2. 공공갤러리 42
가. 대안공간 42
나. 국립미술관 43
IV. 갤러리의 역할 분석 및 전문경영 45
1. 갤러리 주요역할 및 기능 45
가. 전시기획, 홍보 46
나. 미술품 유통(아트페어, 경매) 50
다. 작가발굴 및 지원 52
2. 갤러리 운영의 문제점 53
가. 인력적 측면 53
나. 운영적 측면 54
다. 재정적 측면 55
라. 유통적 측면 55
V. 미술시장 활성화 방안 및 전망 57
1. 국내미술시장의 활성화를 위한 개선 방안 57
가. 정부의 지원정책 57
나. 미술문화의식의 변화 58
다. 갤러리 운영의 전문화 59
라. 미술창작 및 작가지원 62
마. 공공미술의 확대 62
바. 미술시장 구조의 개선 65
2. 한국미술시장의 전망 66
VI. 결론 68
참고문헌 70
Abstract 72
〈표-1〉 2010년도 해외 및 부호 열정투자 비율 14
〈표-2〉 국내 미술구매자 현황(2009년 기준) 15
〈표-3〉 한국 미술시장 규모 18
〈표-4〉 서울, 부산 갤러리 현황 39
〈표-5〉 갤러리의 운영형태별 유형 41
〈표-6〉 기업에서 운영하는 미술관. 갤러리 41
〈표-7〉 부산지역 갤러리 현황 50
〈표-8〉 갤러리 선택 시 중요사항 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