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는 고도의 문화산업 시대로 미술시장 또한 국가의 경제와 사회성장률에 중요한 지표로 자리 잡았다. 본 논문은 현대미술시장의 현황에 대해 알아보고 1990년대 중반부터 침체되었던 우리나라 미술시장의 활성화, 그리고 갤러리의 전시기능과 함께 미술품의 유통 및 전문화된 화랑의 형성으로 인한 작가발굴의 중요성을 분석하고 서술하는데 그 목적을 둔다. 갤러리의 사전적 의미는 미술작품의 전시장 및 전시장을 경영하는 조직으로 예술 활동과 미술품의 매매가 이루어지는 시장경제활동의 장을 뜻한다. 따라서 1차 미술 시장인 갤러리의 역할과 문제점들을 짚어 볼 필요가 있다. 현재의 미술시장은 불황으로 대형전시, 컬렉터들의 감소로 갤러리들은 경영 위기를 겪고 있으며, 작가들의 작품 활동에도 큰 영향을 주고 있다. 화랑은 국내 뿐 아니라 국제적으로 미술의 중심에 서있는 작가를 찾아내고 전문가를 고용해 작가를 키워내야 한다. 외국으로 진출하려면 우리 작가를 국제적으로 키워내야 한다. 우리의 작가를 키워 내려면 갤러리들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갤러리가 활성화 되어야 미술시장이 활성화 될 수 있다. 그러므로 본 논문에서는 1차 미술시장인 갤러리를 중심으로 갤러리의 주요역할과 전문화된 갤러리 경영에 있어서의 전시기획, 홍보, 유통, 작가 발굴 및 미술시장의 구조적인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찾아보았다. 현 정부는 문화예술 향유를 통한 국민의 삶의 질 향상이라는 기본이념을 개념화하고, 이를 정책적인 과제로 제시하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문화산업의 세계화, 문화 컨텐츠 산업의 성장과 육성을 위한 정책을 꾸준히 펼치고 있지만 '한류'라는 대중문화 '코드'에 비하면 부족함이 많다. 문화산업의 세계화를 위한 정부의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이 필요하다. 21세기는 문화의 시대라고 말하고 있지만 전시를 관람하고 작품구매로 문화를 누리고 향유하기에는 여전히 한국의 미술시장은 폭이 좁다. 아직까지 취약한 미술시장의 활성화와 개선 방안을 통한 국제화는 본 논문의 목적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