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6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16
제2절 연구의 목적 및 내용 19
제3절 관련 선행연구 20
제4절 연구의 기대효과 22
제2장 정서지능에 관한 이론적 고찰 24
제1절 정서지능의 개념 24
1. 정서의 개념과 역할 24
2. 동기와 동기부여 26
3. 동기부여에 대한 접근 28
4. 정서지능의 개념과 구성요소 28
5. 정서지능의 4가지 주요구성요소 28
제2절 정체성과 자아의 개념 34
1. 정체성의 개념 34
2. 자아의 개념 35
3. 자아정체성의 의미 35
제3절 정서에 대한 이론적 접근 36
1. James-Lange 이론 36
2. Cannon-Bard 이론 37
3. 인지적 이론 (Schachter & Singer 이론, Lazarus 이론) 37
제4절 정서지능에 대한 접근 39
1. 인본주의 인간관 39
2. 인본주의와 자아실현 41
3. 전인격적 발달과 전두엽 43
제3장 정서지능에 대한 3 파워순환적 접근 46
제1절 파워순환과 자아실현 46
1. 파워순환과 자아실현 46
제2절 파워속성과 정서형성 47
1. 파워속성과 정서능력진단포지션형성 47
2. 정서와 정서기반 개인행동포지션 49
3. 파워의 속성과 완전히 기능하는 사람 50
제3절 파워프로세스와 파워결정요소 52
1. 파워프로세스와 파워결정요소 52
2. 파워의 비합리적 조건과 파워속성 활성화 55
3. 파워순환적 접근과 자아실현 56
제4절 파워순환적접근과 정서지능 57
1. 자아실현과 정서지능 58
제4장 연구설계 및 가설설정 61
제1절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61
1. 연구 모형의 설계 61
2. 가설의 설정 62
제2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와 설문서 63
1. 파워속성에 대한 조작적 정의-설문지 I. 학생의 습관 64
2. 파워 결정요소에 대한 조작적 정의-설문지 II. 학생의 성격 67
3. 정서지능행동에 대한 조작적 정의-설문지 III. 학생의 감성 69
4. 학업성적의 만족에 대한 조작적 정의-설문지 IV. 학생의 성적 71
5. 학생의 지능지수에 대한-설문지 V. 학생의 지능지수 71
제3절 자료 수집과 분석방법 71
1. 자료수집 71
2. 분석방법 72
제5장 실증분석 75
제1절 연구모형 변수에 대한 요인분석 75
1. 파워속성 변수의 요인 결정 75
2. 파워결정 요소의 요인 결정 80
3. 정서지능(감성)의 요인 결정 84
제2절 군집분석과 분산분석 88
1. 파워속성군의 분산분석 89
2. 파워프로세스군의 분산분석 92
3. 정서지능군의 분산분석 94
제3절 가설검증 96
1. 가설 ①의 검증 96
2. 가설 ②의 검증 98
3. 가설 ③의 검증 100
4. 가설 ④의 검증 104
5. 가설 ⑤의 검증 105
제6장 결론 106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106
제2절 연구의 시사점 및 제언 109
참고문헌 113
ABSTRACT 117
부록 - 설문지 121
〈표4-1〉 요인분석에 사용된 문항 73
〈표5-1〉 창조속성 변수에 관한 요인분석 75
〈표5-2〉 보존속성 변수에 관한 요인분석 76
〈표5-3〉 결합속성 변수에 관한 요인분석 77
〈표5-4〉 파워의 지배속성에 관한 요인분석 78
〈표5-5〉 귀속속성 변수에 관한 요인분석 79
〈표5-6〉 파워요소 변수에 관한 요인분석 80
〈표5-7〉 욕구 변수에 관한 요인분석 81
〈표5-8〉 가치 변수에 관한 요인분석 82
〈표5-9〉 환경 변수에 관한 요인분석 83
〈표5-10〉 관계 변수에 관한 요인분석 84
〈표5-11〉 자기인식 변수에 대한 요인분석 85
〈표5-12〉 자기경영 변수에 대한 요인분석 86
〈표5-13〉 사회인식 변수에 대한 요인분석 87
〈표5-14〉 관계관리 변수에 대한 요인분석 88
〈표5-15〉 파워속성군의 분산분석 90
〈표5-16〉 파워속성군집 91
〈표5-17〉 파워프로세스군의 분산분석 92
〈표5-18〉 파워프로세스군집 93
〈표5-19〉 정서지능군의 분산분석 94
〈표5-20〉 정서지능군집 95
〈표5-21〉 파워속성군과 정서지능 수준 96
〈표5-22〉 파워프로세스군과 정서지능 수준 98
〈표5-23〉 정서능력진단 그리드 자기인식 100
〈표5-24〉 정서능력진단 그리드 자기경영1 100
〈표5-25〉 정서능력집단 그리드 자기경영2 101
〈표5-26〉 정서능력진단 그리드 사회인식 101
〈표5-27〉 정서능력집단 그리드 관계관리1 102
〈표5-28〉 정서능력진단 그리드 관계관리2 102
〈표5-29〉 정서지능 그리드와 학생의 분포 103
〈표5-30〉 정서지능과 학업성취 만족도 104
〈표5-31〉 파워프로세스군과 학업성취 만족도 105
〈그림2-1〉 뇌의 각 부분 명칭 44
〈그림3-1〉 정서기반 개인행동포지셔닝 모형 50
〈그림3-2〉 파워프로세스 모형 52
〈그림3-3〉 파워순환 그리드 57
〈그림3-4〉 정서능력진단 그리드 59
〈그림4-1〉 정서지능에 관한 연구모형 62
〈그림6-1〉 정서능력진단포지션 그리드 (분석분포) 1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