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들이 구두를 구매하는데 있어서, 착용감과 가격도 중요한 선택요인이지만, 형태와 색상의 디자인은 절대적 요인이라고 할 수 있다.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성구두의 디자인적 요소와 구매행위에 대하여 충분한 연구가 이루어졌다고 볼 수 없다.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여성구두의 구매행위를 결정짓는 디자인요소와 감성반응간의 상호관련성에 대한것을 연구주제로 설정하고 연구를 진행하였다.
인터넷 쇼핑몰의 구두이미지를 샘플자료로 수집하였고, 유사도에 따라 총 65개의 구두이미지와 24개의 구두관련 감성어휘를 추출하였다.수량화이론 III류를 이용하여 현재 시판되는 여성구두의 분포특성을 2차원 분산그래프로 변환하여 그 속성을 확인할 수 있는 것은 유의한 성과였다.
수량화 이론 III류를 통해 얻은 분산그래프의 각 사분면에 해당하는 대표 감성어휘 4가지(제 1사분면-화려한, 제 2사분면-심플한, 제 3사분면-여성스러운, 제 4사분면-세련된)를 추출하여 수량화 이론 I류의 종속변수로 사용하였다.수량화 이론 I류를 통해 각 사분면의 대표 감성어휘에 영향을 미치는 여성구두의 구성요소를 알아볼 수 있었다. 제 1사분면 '화려힌'에 영향을 미치는 구성요소는 '굽의 높이'와 '재질'이었으며, 제 2사분면 '심플한'에 영향을 미치는 구성요소는 '장식'이었다.제 3사분면 '여성스러운'에 영향을 미치는 구성요소는 '패턴'이었으며, 제 4사분면 '세련된'에 영향을 미치는 구성요소는 '굽의 굵기'인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여성구두 디자인에 대한 감성반응을 정량적으로 추출하고 그 상관관계에 대한 해석을 시도하였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또한 특정 감성어휘를 형성하고 있는 디자인요소를 정량적으로 추출함으로써 향후 여성구두 디자이너들에게 신뢰도 있는 지표를 제공하였다는 점에서 의의를 둘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