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9
2. 연구문제 12
3. 용어의 정리 12
가. 초등학생 진로발달 12
나. 직업관 13
4. 연구의 제한점 13
II. 이론적 배경 14
1. 초등학교 진로교육 14
2. 진로발달 15
가. 진로발달의 정의 15
나. 초등학생 진로발달 16
3. 직업관 18
가. 가치관 18
나. 직업관의 정의 19
다. 직업관의 종류 21
4. 영재와 진로 23
III. 연구내용 및 방법 25
1. 연구대상 25
가. 연구 대상의 현황 25
나. 초등정보과학영재의 배경 특징 26
2. 검사도구 27
가. 진로에 대한 의식 검사 27
나. 진로발달검사 28
나. 직업관 검사 30
3. 자료처리 32
IV. 연구의 결과 33
1. 진로에 대한 의식 33
가. 희망하는 진로 33
나. 진로(꿈)에 대한 정보를 얻는 경로 34
다. 학생의 진로교육 상담자 35
라. 초등정보과학영재 교육을 받은 후의 진로(꿈)의 변화 36
마. 정보과학에 대한 일반학생의 관심 37
2. 진로발달 38
가. 초등정보과학영재와 일반학생의 진로발달 차이 38
나. 학년에 따른 진로발달 차이 39
다. 성별에 따른 진로발달 차이 41
라. 진로교육경험 여부에 따른 진로발달 차이 43
마. 초등정보과학영재교육 수료기간에 따른 진로발달 차이 46
3. 직업관 48
가. 초등정보과학영재와 일반학생의 직업관 차이 48
나. 학년에 따른 직업관 차이 50
다. 성별에 따른 직업관 차이 52
라. 진로교육경험 여부에 따른 직업관 차이 54
마. 초등정보과학영재교육 수료기간에 따른 직업관의 차이 56
4. 진로발달과 직업관의 상관관계 58
가. 진로발달과 직업관의 상관관계 58
나. 초등정보과학영재의 진로발달과 직업관의 상관관계 60
다. 일반학생의 진로발달과 직업관의 상관관계 61
V. 결론 및 제언 63
1. 결론 63
2. 제언 65
참고문헌 67
부록 72
1. 진로 설문지(정보과학영재용) 72
2. 진로 설문지(일반학생용) 81
ABSTRACT 89
〈표 III-1〉 연구대상 구성 25
〈표 III-2〉 초등정보과학영재 배경 특성 26
〈표 III-3〉 이종범의 초등학생용 진로발달 검사도구의 하위영역 28
〈표 III-4〉 진로발달 상위요인에 대한 신뢰도 계수 29
〈표 III-5〉 진로발달 하위요인에 대한 신뢰도 계수 29
〈표 III-6〉 직업관 검사도구의 하위 영역 30
〈표 III-7〉 직업관 상위요인에 대한 신뢰도 계수 31
〈표 III-8〉 직업관 하위요인에 대한 신뢰도 계수 32
〈표 IV-1〉 희망하는 직업 선택 33
〈표 IV-2〉 진로정보의 경로 34
〈표 IV-3〉 학생의 진로교육 상담자 35
〈표 IV-4〉 초등정보과학영재의 꿈 36
〈표 IV-5〉 초등정보과학영재교육 이후의 진로(꿈)의 변화 37
〈표 IV-6〉 정보과학에 대한 일반학생의 관심도 37
〈표 IV-7〉 영재여부에 따른 진로발달 차이 38
〈표 IV-8〉 초등정보과학영재의 학년에 따른 진로발달 차이 39
〈표 IV-9〉 일반학생의 학년에 따른 진로발달 차이 40
〈표 IV-10〉 초등정보과학영재의 성별에 따른 진로발달 차이 41
〈표 IV-11〉 일반학생의 성별에 따른 진로발달 차이 42
〈표 IV-12〉 초등정보과학영재의 진로교육경험에 따른 진로발달 차이 44
〈표 IV-13〉 일반학생의 진로교육경험에 따른 진로발달 차이 45
〈표 IV-14〉 초등정보과학영재교육 수료기간에 따른 진로발달 차이 46
〈표 IV-15〉 영재여부에 따른 직업관 차이 48
〈표 IV-16〉 초등정보과학영재의 학년에 따른 직업관 차이 50
〈표 IV-17〉 일반학생의 학년에 따른 직업관 차이 51
〈표 IV-18〉 초등정보과학영재의 성별에 따른 직업관 차이 52
〈표 IV-19〉 일반학생의 성별에 따른 직업관 차이 53
〈표 IV-20〉 초등정보과학영재의 진로교육경험에 따른 직업관 차이 54
〈표 IV-21〉 일반학생의 진로교육경험에 따른 직업관 차이 56
〈표 IV-22〉 초등정보과학영재교육 수료기간에 따른 직업관 차이 57
〈표 IV-23〉 하위요인에 대한 상관계수 58
〈표 IV-24〉 초등정보과학영재 진로발달과 직업관 상관계수 60
〈표 IV-25〉 일반학생 진로발달과 직업관 상관계수 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