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문제 12
3. 용어의 정의 12
가. 수학교육내용 12
나. 연계성 12
다. 적절성 13
II. 이론적 배경 14
1. 연계성의 개념 14
2. 유치원과 초등학교 연계교육의 필요성 16
가. 발달적 측면 16
나. 교육적 측면 18
3. 누리과정과 초등학교 1학년 교육과정의 수학교육 21
가. 5세 누리과정의 수학교육 21
1) 5세 누리과정의 교육목표 21
2) 5세 누리과정의 자연탐구영역 성격 및 내용 22
3) 5세 누리과정의 자연탐구영역 중 수학적 탐구하기 23
나. 초등학교 교육과정 수학교육 27
1) 초등학교 교육과정 수학과의 교육목표 및 시간편제 28
2) 초등학교 수학과의 내용체계 29
3) 초등학교 1~2학년군 수학학습내용 성취기준 31
4) 초등학교 1학년 수학학습내용 성취기준 35
4. 선행연구 37
III. 연구 방법 40
1. 연구 대상 40
2. 연구 도구 41
가. 5세 누리과정과 초등학교 1학년 교육과정 수학교육내용의 연계성 41
나. 5세 누리과정의 수학교육내용에 대한 초등학교 교사의 적절성 42
3. 연구 절차 43
가. 예비 조사 43
나. 본 조사 44
4. 자료 분석 44
IV. 연구 결과 45
1. 5세 누리과정과 초등학교 1학년 교육과정 수학교육내용의 연계성 45
가. 수와 연산의 기초개념 알아보기 영역과 수와 연산의 연계성 45
나. 공간과 도형의 기초개념 알아보기 영역과 도형 영역의 연계성 48
다. 기초적인 측정하기 영역과 측정 영역의 연계성 50
라. 규칙성 이해하기 영역과 규칙성 영역의 연계성 52
마. 기초적인 자료수집과 결과 나타내기 영역과 확률과 통계 영역의 연계성 53
2. 5세 누리과정 수학교육내용의 적절성에 대한 교사의 인식 54
가. 수와 연산의 기초개념 알아보기 영역의 적절성에 대한 교사의 인식 54
나. 공간과 도형의 기초개념 알아보기 영역의 적절성에 대한 교사의 인식 56
다. 기초적인 측정하기 영역의 적절성에 대한 교사의 인식 58
라. 규칙성 이해하기 영역의 적절성에 대한 교사의 인식 59
마. 기초적인 자료수집과 결과 나타내기 영역의 적절성에 대한 교사의 인식 60
V. 논의 및 결론 62
1. 요약 62
2. 결론 63
가. 5세 누리과정과 초등학교 1학년 교육과정 수학교육내용의 연계성 63
나. 5세 누리과정 수학교육내용의 적절성에 대한 교사의 인식 67
3. 논의 및 제언 70
참고문헌 71
부록_설문지 74
ABSTRACT 78
〈표 II-1〉 자연탐구영역의 내용 체계 중 수학적 교육내용 22
〈표 II-2〉 자연탐구 영역 중 수학적 탐구하기 세부내용 24
〈표 II-3〉 초등학교 시간 배당기준 29
〈표 II-4〉 초등학교 수학과 내용체계 30
〈표 II-5〉 수와 연산 영역의 초등학교 1~2학년군 학습내용 성취 기준 31
〈표 II-6〉 도형 영역의 초등학교 1~2학년군 학습내용 성취 기준 32
〈표 II-7〉 측정 영역의 초등학교 1~2학년군 학습내용 성취 기준 33
〈표 II-8〉 규칙성 영역의 초등학교 1~2학년군 학습내용 성취 기준 34
〈표 II-9〉 확률과 통계 영역의 초등학교 1~2학년군 학습내용 성취 기준 35
〈표 II-10〉 초등학교 1학년 수학학습내용 성취기준 35
〈표 III-1〉 연구 대상의 일반적 배경 40
〈표 III-2〉 연계 형태의 분석기준 41
〈표 III-3〉 설문지 구성 43
〈표 IV-1〉 수와 연산의 기초개념 알아보기 영역과 수와 연산 영역의 연계정도 45
〈표 IV-2〉 공간과 도형의 기초개념 알아보기 영역과 도형 영역의 연계정도 48
〈표 IV-3〉 기초적인 측정하기 영역과 측정 영역의 연계정도 50
〈표 IV-4〉 규칙성 이해하기 영역과 규칙성 영역의 연계정도 52
〈표 IV-5〉 기초적인 자료수집과 결과 나타내기 영역과 확률과 통계 영역의 연계 정도 53
〈표 IV-6〉 수와 연산의 기초개념 알아보기 영역의 적절성 54
〈표 IV-7〉 공간과 도형의 기초개념 알아보기 영역의 적절성 56
〈표 IV-8〉 기초적인 측정하기 영역의 적절성 58
〈표 IV-9〉 규칙성 이해하기 영역의 적절성 59
〈표 IV-10〉 기초적인 자료수집과 결과 나타내기 영역의 적절성 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