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세 누리과정은 기본·구성방향에서 초등교육과의 연계성을 강조하고 있으며, 계열성 및 계속성을 강조하는 수학교육과정에서의 연계는 더욱 절실하다. 그러나 5세 누리과정과 2009 개정 교육과정이 현장에서 시행된지 얼마 되지 않아 양 교육과정의 연계성 분석을 위한 연구가 필요하다. 또한, 양 교육과정의 연계와 관련된 선행연구들을 살펴보면 교육과정의 연계성을 문헌적으로 내용분석하거나 유·초 연계교육에 대한 인식조사가 대부분으로, 실제 교육내용의 적절성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을 조사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이러한 연구 인식을 바탕으로 본 논문에서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5세 누리과정과 초등학교 1학년 수학교육내용의 연계성은 어떠한가?
둘째, 5세 누리과정의 수학교육내용에 대하여 초등학교 교사들이 느끼는 적절성은 어떠한가?
위의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이지현, 전홍주, 박은혜(2012)가 제시한 연계 형태의 분석준거 모형을 수정·활용하여 5세 누리과정과 초등학교 1학년 수학교육내용의 연계성을 분석하였다. 5세 누리과정의 수학교육내용에 대하여 초등학교 교사들이 느끼는 적절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인천 및 경기도에 소재한 국·공립 초등학교 1학년 담임 경력이 있는 교사 2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였고, 회수한 자료를 SPSS/PC를 이용하여 문항별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였다. 위와 같은 연구 방법을 통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5세 누리과정과 초등학교 1학년 수학교육과정 수학교육내용의 연계된 정도를 살펴 본 결과, '수와 연산의 기초개념 알아보기' 영역에서는 5개의 내용 항목이 모두 초등학교 1학년 수학교육내용과 연계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공간과 도형의 기초개념 알아보기' 영역에서는 4개의 항목 중 2개의 항목은 연계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2개의 항목은 소멸의 연계되지 않는 형태를 나타냈다. '기초적인 측정하기 영역'에서는 2개의 내용 항목 중 1개의 항목은 연계되었으며, 1개의 항목은 소멸의 연계되지 않는 형태를 나타냈다. '규칙성 이해하기 영역'에서는 2개의 내용항목이 모두 초등학교 1학년의 내용항목과 연계되는 것으로 분석되었지만, '기초적인 자료수집과 결과 나타내기' 영역에서는 3개의 내용항목 모두 소멸의 형태로 연계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5세 누리과정의 자연탐구영역 중 수학교육내용의 적절성에 대한 초등학교 교사의 인식을 조사한 결과, '수와 연산의 기초개념 알아보기' 영역에서는 '생활 속에서 사용되는 수의 여러 가지 의미를 안다'의 내용 항목이 가장 적절하다고 인식하였다. 공간과 도형의 기초개념 알아보기 영역에서는 '위치와 방향을 여러 가지 방법으로 나타내 본다'의 내용 항목이 가장 적절하다고 인식하였으며, 기초적인 측정하기 영역에서는 '일상생활에서 길이, 크기, 무게, 들이 등의 속성을 비교하고, 순서를 지어본다'의 내용 항목이 가장 적절하다고 인식하였다. 규칙성 이해하기 영역에서는 '생활주변에서 반복되는 규칙성을 알고 다음에 올 것을 예측해 본다'의 내용 항목이 가장 적절하다고 인식하였으며, 기초적인 자료수집과 결과 나타내기 영역에서는 '필요한 정보나 자료를 수집한다.'의 내용항목이 가장 적절한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