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 문제 12
3. 연구의 제한점 12
4. 용어의 정의 13
SNS(Social Network Service) 13
UCC(User-Created Contents) 13
II. 이론적 배경 15
1. 구성주의 15
가. 구성주의의 개념 15
나. 구성주의 교수·학습 이론 16
다. 구성주의와 SNS의 관계 17
라. 구성주의와 UCC의 관계 18
2. 과업 중심 교수법 18
가. 과업의 정의 19
나. 과업 중심 언어 교수·학습 모형 19
3. SNS와 영어 교육 21
가. SNS의 기능 21
나. SNS(Social Network Service)의 언어 교육적 가치 22
4. UCC와 영어 교육 23
가. UCC의 특징 23
나. UCC 제작 과정 24
다. UCC의 언어 교육적 가치 25
5. 선행연구 26
III. 연구 방법 29
1. 연구 대상 29
2. 연구 기간 및 절차 31
3. 측정 도구 및 분석 방법 33
가. 양적 평가 측정 도구 34
나. 질적 평가 측정 도구 37
IV. 연구 내용 43
1. SNS를 활용한 UCC 제작 영어 수업 내용 선정 43
가. 6학년 영어과 교육과정과 교과서 내용 분석 및 연계 43
나. 학생 수준 고려한 수업 내용 선정 44
다. 수업에 활용할 학생 학습지 개발 47
2. SNS를 활용한 UCC 제작 영어 수업 모형 및 전략 49
가. SNS를 활용한 UCC 제작 영어 수업 모형 49
나. SNS를 활용한 UCC 제작 영어 수업 전략 52
3. SNS를 활용한 UCC 제작 영어 수업의 실제 56
가. 수업 전 SNS 환경 조성 및 수업 도구 학습 56
나. 수업 중 교수 학습 활동 58
다. 수업 후 SNS 학습 활동 65
V. 연구 결과 및 논의 67
1. 영어 사용 능력 변화 67
가. 듣기·읽기 평가 결과 67
나. 말하기·쓰기 평가 결과 69
2. 정의적 태도 변화 71
3. 교수일지 분석 75
가. 교수일지를 통한 학생 행동 변화 관찰 76
나. 교수일지를 통한 수업 개선 사례 80
4. 학습일지 분석 82
가. 학습일지에 드러난 영어 사용 능력 변화 83
나. 학습일지에 드러난 학생들의 긍정적인 태도 변화 84
5. 학생 면담 분석 86
가. 수업에 대한 만족도와 그 이유 86
나. 수업에서 드러난 자신의 장점 87
다. 수업에서 드러난 자신의 개선점 88
6. UCC 및 SNS 결과물 분석 89
가. UCC 결과물 분석 89
나. SNS 결과물 분석 90
7. 연구 결과 요약 92
VI. 결론 및 제언 97
참고문헌 101
부록 104
〈부록 1〉 기초조사 설문지(학부모용) 104
〈부록 2〉 기초조사 설문지(학생용) 106
〈부록 3〉 사전 듣기 평가 108
〈부록 4〉 사전 읽기 평가 109
〈부록 5〉 사전 말하기 평가 110
〈부록 6〉 사전 쓰기 평가 111
〈부록 7〉 사후 듣기 평가 112
〈부록 8〉 사후 읽기 평가 113
〈부록 9〉 사후 말하기 평가 114
〈부록 10〉 사후 쓰기 평가 115
〈부록 11〉 사전 정의적 태도 설문지 116
〈부록 12〉 사후 정의적 태도 설문지 119
〈부록 13〉 교수일지 122
〈부록 14〉 학습일지 123
〈부록 15〉 UCC 자료 분석 양식 125
〈부록 16〉 실제 학생 학습지 예시 126
ABSTRACT 127
〈표 III-1〉 실험 집단의 기초 실태 조사 설문 문항 구성 31
〈표 III-2〉 연구 기간 및 절차 32
〈표 III-3〉 평가 도구 및 내용 33
〈표 IV-1〉 SNS를 활용한 UCC 제작 영어 수업 내용 44
〈표 IV-2〉 SNS를 활용한 UCC 제작 영어 수업 교육 내용 계획 45
〈표 IV-3〉 SNS를 활용한 UCC 제작 영어 수업 전략 54
〈표 IV-4〉 교수 학습 지도안 예시 58
〈표 V-1〉 듣기와 읽기 영역의 결과 변화 68
〈표 V-2〉 말하기와 쓰기 영역의 결과 변화 69
〈표 V-3〉 정의적 태도 사전·사후 검사 결과 72
〈그림 III-1〉 교수일지 양식 38
〈그림 III-2〉 학습일지 양식 40
〈그림 III-3〉 학생 면담 양식 41
〈그림 IV-1〉 학생 학습지 양식 48
〈그림 IV-2〉 SNS를 활용한 UCC 제작 영어 수업 모형 51
〈그림 IV-3〉 수업 전 SNS 활용 모습 57
〈그림 IV-4〉 동기 유발 및 학습 내용 탐색 단계 모습 61
〈그림 IV-5〉 핵심 표현 학습하기 모습 62
〈그림 IV-6〉 제작 계획 모습 63
〈그림 IV-7〉 아이디어 공유 활동 모습 63
〈그림 IV-8〉 UCC 제작 모습 64
〈그림 IV-9〉 수업 후 SNS 학습 활동 모습 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