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8
2. 연구문제 10
3. 연구의 제한점 10
II. 이론적 배경 12
1. 2009개정 교육과정과 창의적 체험활동 12
가. '미래형 교육과정 구상'과 2009 개정 교육과정 12
나. 창의적 체험활동의 도입 15
1) 창의적 체험활동의 도입 15
2) 창의적 체험활동의 목표 및 내용체계 17
3) 창의적 체험활동의 편성·운영 지침 19
2. 창의·인성교육과 창의적 체험활동 23
가. 창의·인성교육의 개념 및 필요성 23
나. 창의·인성교육을 위한 창의적 체험활동의 역할 26
3. 창의·인성 교육요소의 분류와 분석모형 29
가. 창인·인성 교육요소의 분류 29
1) 창의성 교육요소의 추출 30
2) 인성 교육요소의 추출 36
나. 창의적 체험활동의 창의·인성 요소 분석 모형 38
III. 연구방법 39
1. 연구대상 39
2. 연구기간 및 절차 40
3.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 40
IV.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내용 분석 43
1. 대상학교별 창의적 체험활동 분석 43
가. A초등학교의 창의적 체험활동 창의·인성 요소 분석 43
나. B초등학교의 창의적 체험활동 창의·인성요소 분석 46
다. C초등학교의 창의적 체험활동 창의·인성요소 분석 49
라. D초등학교의 창의적 체험활동 창의·인성요소 분석 51
마. 연구대상 초등학교의 창의적 체험활동 종합 분석 53
2. 창의적 체험활동의 창의성교육 요소 분석 55
가. 인지적 요소의 분석 55
나. 성향적 요소의 분석 57
다. 동기적 요소의 분석 59
라. 창의성 교육요소 분석 종합 60
3. 창의적 체험활동의 인성교육 요소 분석 62
가. 인간관계 덕목 요소의 분석 62
나. 인성판단력 요소의 분석 64
다. 인성 교육요소 종합 분석 66
4. 창의적 체험활동에 반영된 창의·인성 요소의 종합 분석 69
V. 요약 및 논의 72
1. 요약 72
2. 논의 74
3. 제언 77
참고문헌 78
ABSTRACT 80
〈표 1〉 창의적 체험활동의 내용체계 18
〈표 2〉 창의적 체험활동에 반영된 창의·인성 요소 분석틀 38
〈표 3〉 창의적 체험활동 분석 대상 학교 정보 39
〈표 4〉 연구기간 및 절차 40
〈표 5〉 초등학교별 창의적 체험활동 분석 틀 41
〈표 6〉 창의적 체험활동에 반영된 창의성교육 요소 분석 틀 42
〈표 7〉 창의적 체험활동에 반영된 인성교육 요소 분석 틀 42
〈표 8〉 A초등학교의 창의적 체험활동 창의·인성요소 분석 45
〈표 9〉 B초등학교의 창의적 체험활동 창의·인성요소 분석 47
〈표 10〉 C초등학교의 창의적 체험활동 창의·인성요소 분석 50
〈표 11〉 D초등학교의 창의적 체험활동 창의·인성요소 분석 52
〈표 12〉 창의적 체험활동에 반영된 창의성-인지적요소 분석 56
〈표 13〉 창의적 체험활동에 반영된 창의성-성향적요소 분석 58
〈표 14〉 창의적 체험활동에 반영된 창의성-동기적요소 분석 59
〈표 15〉 창의적 체험활동에 반영된 창의성요소의 비중 분석 60
〈표 16〉 창의적 체험활동에 반영된 인성-인간관계덕목 요소 분석 62
〈표 17〉 창의적 체험활동에 반영된 인성-인성 판단력 요소 분석 65
〈표 18〉 창의적 체험활동에 반영된 인성요소 비중분석 67
〈표 19〉 초등학교 창의적 체험활동에 반영된 창의·인성요소 종합 분석 69
〈그림 1〉 창의적 체험활동의 목표체계 17
〈그림 2〉 창의·인성교육과 인성 교육, 창의성 교육의 관계 24
〈그림 3〉 창의·인성교육의 기본틀과 핵심요소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