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 내용 13
3. 용어의 정의 13
4. 연구의 제한점 14
II. 이론적 배경 15
1. 수학교육에서 계산기 활용에 대한 선행연구 고찰 15
가. 계산기 활용의 필요성 15
나. 계산기 활용의 구체적 방안 17
2. 2009 개정 교육과정 분석 22
3. 외국의 계산기 활용 사례 25
가. 미국 25
나. 네덜란드 27
다. 영국 29
III. 연구 방법 31
1. 연구 절차 31
2. 연구 대상 32
가. 인식 조사 대상 32
나. 사례연구 대상 33
3. 인식조사 자료의 수집 34
가. 검사도구의 구성 34
나. 인식조사 실시 35
4. 사례연구 자료의 수집 35
가. 수업 실시 일정 35
나. 수업 자료 분석 과정 36
다. 수업 자료 분석 준거 37
라. 인식 변화 분석 39
IV. 연구 결과 40
1. 계산기 활용 수업에 대한 교사 인식 조사 결과 40
2. 수업설계 및 실행에 미치는 영향 45
가. 1회차 수업 : 직육면체와 정육면체의 겉넓이 알아보기 45
나. 2회차 수업 : 직육면체의 부피 알아보기 52
다. 3회차 수업 : 원기둥의 부피 알아보기 58
라. 4회차 수업 : 확률 알아보기 62
3. 교사 A의 계산기 활용 수업에 대한 인식 변화 67
가. 1회차 수업 후 인터뷰 67
나. 2회차 수업 후 인터뷰 68
다. 3회차 수업 후 인터뷰 69
라. 4회차 수업 후 인터뷰 70
V. 요약 및 결론 73
참고문헌 79
부록 9
〈부록 1〉 교사의 계산기 활용수업 인식 조사 81
〈부록 2〉 수학교실1의 1회차 수업 전사자료 83
〈부록 3〉 수학교실1의 2회차 수업 전사자료 87
〈부록 4〉 수학교실1의 3회차 수업 전사자료 92
〈부록 5〉 수학교실1의 4회차 수업 전사자료 95
ABSTRACT 99
〈표 II-1〉 2009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 초등학교 내용 체계 24
〈표 III-1〉 사례연구 대상 세부사항 33
〈표 III-2〉 수학수업에서 계산기의 활용에 대한 교사의 사전 인식 조사 34
〈표 III-3〉 자료 수집을 위한 수업실시 일정 36
〈표 III-4〉 교사가 제시하는 문제유형 분석틀 37
〈표 III-5〉 수학 수업 흐름 분석 틀 39
〈표 IV-1〉 계산기의 활용 수업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 조사 결과 40
〈표 IV-2〉 「1회차 수업」 교수 학습 지도안 45
〈표 IV-3〉 「1회차 수업」 문제유형 및 조건 분석 46
〈표 IV-4〉 「1회차 수업」 흐름 분석 51
〈표 IV-5〉 「2회차 수업」 교수 학습 지도안 54
〈표 IV-6〉 「2회차 수업」 문제유형 및 조건 분석 55
〈표 IV-7〉 「2회차 수업」 흐름 분석 57
〈표 IV-8〉 「3회차 수업」 교수 학습 지도안 59
〈표 IV-9〉 「3회차 수업」 문제유형 및 조건 분석 60
〈표 IV-10〉 「3회차 수업」 흐름 분석 62
〈표 IV-11〉 「4회차 수업」 교수 학습 지도안 63
〈표 IV-12〉 「4회차 수업」 문제유형 및 조건 분석 64
〈표 IV-13〉 「4회차 수업」 흐름 분석 66
〈표 IV-14〉 수학수업에서 계산기의 활용에 대한 '교사 A'의 인식 변화 72
〈그림 II-1〉 계산 문제의 계산 절차에 대한 판단 26
〈그림 II-2〉 자연수와 연산 영역의 핵심 주제 28
〈그림 III-1〉 연구의 진행 과정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