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3
제1절 연구배경 및 연구목적 13
제2절 연구의 중요성 15
제3절 연구방법 및 구성 16
제2장 이론적 고찰 18
제1절 웹 패러다임 고찰 18
1. 웹의 개념 및 특성 18
2. 웹 콘텐츠의 이해 23
3. 웹 콘텐츠의 특성 및 유형 27
제2절 소비자 구매행동과 영향성 34
1. 소비자 개념 및 유형 34
2. 소비자 구매행동에 의한 제품 분류 모형 38
3. 소비자 구매행동의 요인 44
제3절 웹 콘텐츠와 소비자 구매행동의 연계성 49
제3장 연구방법 52
제1절 연구대상 선정 52
1. 제품 분류 모형별 웹 콘텐츠 유형 52
2. 선정 제품에 대한 웹 콘텐츠 사례 선정 54
제2절 연구대상 및 방법 57
1. 연구대상 및 연구방법 57
2. 설문지 작성 및 구성 59
3. 실험 환경 및 분석기법 61
제4장 연구 분석 및 결과 62
제1절 제품 분류 모형별 웹 콘텐츠 영향성 분석 62
1. 표본의 일반적인 특성 62
2. 고관여 이성 제품 웹 콘텐츠 유형 69
3. 고관여 감성 제품 웹 콘텐츠 유형 76
4. 저관여 이성 제품 웹 콘텐츠 유형 83
5. 저관여 감성 제품 웹 콘텐츠 유형 90
6. 중요 변수의 교차분석 98
제2절 결과분석 111
1. 고관여 이성/감성 콘텐츠의 소비자 지식 및 태도 활용도 111
2. 저관여 이성/감성 콘텐츠의 소비자 지식 및 태도 활용도 112
3. 웹 콘텐츠 유형별 소비자 구매 요인 선호도 우선 순위 113
제3절 소비자 구매행동의 웹 콘텐츠 영향성 해석 114
제5장 결론 116
제1절 요약 및 결론 116
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제언 118
참고문헌 119
ABSTRACT 123
[표 1] 웹의 개념 정리 20
[표 2] 콘텐츠의 개념 정리 25
[표 3] 소비자 구매행동에서의 관여도 선행연구 39
[표 4] 이성적 소비자 & 감성적 소비자 42
[표 5] 웹 콘텐츠와 소비자의 구매행동 연계성 51
[표 6] 선정 제품에 대한 웹 콘텐츠 사례 선정 55
[표 7] 웹 콘텐츠 제품 분류 및 구매요인에 대한 분류 57
[표 8] 상품지식에 대한 연구방법 58
[표 9] 상품태도에 대한 연구방법 59
[표 10] 연구대상으로 선정된 상품 태도 60
[표 11] 연구대상의 성별 62
[표 12] 연구대상의 연령 63
[표 13] 연구대상의 직업 63
[표 14] 연구대상의 웹 사이트 방문 횟수 64
[표 15] 연구대상의 웹 사이트 방문 횟수(매일 선택) 65
[표 16] 연구대상의 제품구매를 위해 방문한 웹 사이트 콘텐츠 유형 65
[표 17] 연구대상의 웹 콘텐츠 정보를 통해 제품을 구매한 경험 66
[표 18] 연구대상의 인구 통계학적 정리 68
[표 19] 고관여 이성적 사고 자동차 홍보 콘텐츠 상품지식 활용도 69
[표 20] 고관여 이성적 사고 자동차 홍보 콘텐츠에 대한 상품태도 70
[표 21] 고관여 이성적 사고 아파트 정보제공 콘텐츠 상품지식 활용도 71
[표 22] 고관여 이성적 사고 아파트 정보제공 콘텐츠에 대한 상품태도 72
[표 23] 고관여 이성적 사고 가구 전자상거래 콘텐츠 상품지식 활용도 73
[표 24] 고관여 이성적 사고 가구 전자상거래 콘텐츠에 대한 상품태도 74
[표 25] 고관여 감성적 사고 화장품 홍보용 콘텐츠 상품지식 활용도 76
[표 26] 고관여 감성적 사고 화장품 홍보 콘텐츠에 대한 상품태도 77
[표 27] 고관여 감성적 사고 보석 정보제공 콘텐츠 상품지식 활용도 78
[표 28] 고관여 감성적 사고 보석 정보제공 콘텐츠에 대한 상품태도 79
[표 29] 고관여 감성적 사고 패선잡화 전자상거래 콘텐츠 상품지식 활용도 80
[표 30] 고관여 감성적 사고 패선잡화 전자상거래 콘텐츠에 대한 상품태도 81
[표 31] 저관여 이성적 사고 식품 홍보용 콘텐츠 상품지식 활용도 83
[표 32] 저관여 감성적 사고 식품 홍보용 콘텐츠에 대한 상품태도 84
[표 33] 저관여 이성적 사고 가정용품 정보제공 콘텐츠 상품지식 활용도 85
[표 34] 저관여 이성적 사고 가정용품 정보제공 콘텐츠에 대한 상품태도 86
[표 35] 저관여 이성적 사고 식품 전자상거래 콘텐츠 상품지식 활용도 87
[표 36] 저관여 이성적 사고 식품 전자상거래 콘텐츠에 대한 상품태도 88
[표 37] 저관여 감성적 사고 담배 홍보용 콘텐츠 상품지식 활용도 90
[표 38] 저관여 감성적 사고 담배 홍보용 콘텐츠에 대한 상품태도 91
[표 39] 저관여 감성적 사고 술 정보제공 콘텐츠 상품지식 활용도 92
[표 40] 저관여 감성적 사고 술 정보제공 콘텐츠에 대한 상품태도 93
[표 41] 저관여 감성적 사고 음료 전자상거래 콘텐츠 상품지식 활용도 94
[표 42] 저관여 감성적 사고 음료 전자상거래 콘텐츠에 대한 상품태도 95
[표 43] 웹 콘텐츠 유형에 따른 고관여 제품 빈도 분석 결과 96
[표 44] 웹 콘텐츠 유형에 따른 저관여 제품 빈도 분석 결과 97
[표 45] 성별*상품지식(고관여 이성 웹 콘텐츠 유형) 선호도 결과 98
[표 46] 성별*상품지식(고관여 감성 웹 콘텐츠 유형) 선호도 결과 98
[표 47] 성별*상품지식(저관여 이성 웹 콘텐츠 유형) 선호도 결과 99
[표 48] 성별*상품지식(저관여 감성 웹 콘텐츠 유형) 선호도 결과 99
[표 49] 성별*상품태도(고관여 이성 웹 콘텐츠 유형) 선호도 결과 100
[표 50] 성별*상품태도(고관여 감성 웹 콘텐츠 유형) 선호도 결과 100
[표 51] 성별*상품태도(저관여 이성 웹 콘텐츠 유형) 선호도 결과 100
[표 52] 성별*상품태도(저관여 감성 웹 콘텐츠 유형) 선호도 결과 101
[표 53] 연령*상품지식(고관여 이성 웹 콘텐츠 유형) 선호도 결과 101
[표 54] 연령*상품지식(고관여 감성 웹 콘텐츠 유형) 선호도 결과 102
[표 55] 연령*상품지식(저관여 이성 웹 콘텐츠 유형) 선호도 결과 102
[표 56] 연령*상품지식(저관여 감성 웹 콘텐츠 유형) 선호도 결과 103
[표 57] 연령*상품태도(고관여 이성 웹 콘텐츠 유형) 선호도 결과 103
[표 58] 연령*상품태도(고관여 감성 웹 콘텐츠 유형) 선호도 결과 104
[표 59] 연령*상품태도(저관여 이성 웹 콘텐츠 유형) 선호도 결과 104
[표 60] 연령*상품태도(저관여 감성 웹 콘텐츠 유형) 선호도 결과 105
[표 61] 직업*상품지식(고관여 이성 웹 콘텐츠 유형) 선호도 결과 106
[표 62] 직업*상품지식(고관여 감성 웹 콘텐츠 유형) 선호도 결과 106
[표 63] 직업*상품지식(저관여 이성 웹 콘텐츠 유형) 선호도 결과 107
[표 64] 직업*상품지식(저관여 감성 웹 콘텐츠 유형) 선호도 결과 108
[표 65] 직업*상품태도(고관여 이성 웹 콘텐츠 유형) 선호도 결과 108
[표 66] 직업*상품태도(고관여 감성 웹 콘텐츠 유형) 선호도 결과 109
[표 67] 직업*상품태도(저관여 이성 웹 콘텐츠 유형) 선호도 결과 110
[표 68] 직업*상품태도(저관여 감성 웹 콘텐츠 유형) 선호도 결과 110
[표 69] 고관여 이성/감성 콘텐츠의 소비자 지식 및 태도 활용도 111
[표 70] 저관여 이성/감성 콘텐츠의 소비자 지식 및 태도 활용도 112
[표 71] 웹 콘텐츠 유형별 소비자 구매 요인 선호도 우선 순위 113
[그림 1] 논문 구성도 17
[그림 2] 웹의 이해 예시 19
[그림 3] 웹의 특성 22
[그림 4] 웹 콘텐츠의 이해 23
[그림 5] 웹 콘텐츠의 형태 24
[그림 6] 아날로그 콘텐츠, 디지털 콘텐츠의 산업 전망 26
[그림 7] 오프라인 콘텐츠와 웹 콘텐츠 비용 구조 분석 27
[그림 8] 웹 콘텐츠의 특성 29
[그림 9] 홍보용 콘텐츠 웹 사이트 30
[그림 10] 정보 제공형 콘텐츠 사이트 31
[그림 11] 전자상거래 콘텐츠 사이트 32
[그림 12] 소비의 이미지 34
[그림 13] 소비자 이미지 35
[그림 14] 소비자 유형 37
[그림 15] 고관여 제품의 예시 40
[그림 16] 저관여 제품의 예시 41
[그림 17] 소비자 구매행동에 의한 제품 분류 모형 43
[그림 18] 상품지식에 대한 이미지 44
[그림 19] 소비자 지식의 분류 45
[그림 20] 상품태도에 대한 이미지 46
[그림 21] 상품태도의 요소 47
[그림 22] 웹 콘텐츠와 구매행동의 연계성 이해 49
[그림 23] 콘텐츠 유형 분류 모형 53
[그림 24] 사례 전정 웹 콘텐츠 사이트 56
[그림 25] 연구대상의 성별 62
[그림 26] 연구대상의 연령 63
[그림 27] 연구대상의 직업 64
[그림 28] 연구대상의 웹 사이트 방문 횟수 64
[그림 29] 연구대상의 웹 사이트 방문 횟수(매일 선택) 65
[그림 30] 연구대상의 제품구매를 위해 방문한 웹 사이트 콘텐츠 유형 66
[그림 31] 연구대상의 웹 콘텐츠 정보를 통해 제품을 구매한 경험 66
[그림 32] 고관여 이성적 사고 자동차 홍보 콘텐츠 상품지식 활용도 70
[그림 33] 고관여 이성적 사고 자동차 홍보 콘텐츠에 대한 상품태도 71
[그림 34] 고관여 이성적 사고 아파트 정보제공 콘텐츠 상품지식 활용도 72
[그림 35] 고관여 이성적 사고 아파트 정보제공 콘텐츠에 대한 상품태도 73
[그림 36] 고관여 이성적 사고 가구 전자상거래 콘텐츠 상품지식 활용도 74
[그림 37] 고관여 이성적 사고 가구 전자상거래 콘텐츠에 대한 상품태도 75
[그림 38] 고관여 감성적 사고 화장품 홍보용 콘텐츠에 상품지식 활용도 77
[그림 39] 고관여 감성적 사고 화장품 홍보용 콘텐츠에 대한 상품태도 78
[그림 40] 고관여 감성적 사고 보석 정보제공 콘텐츠 상품지식 활용도 79
[그림 41] 고관여 감성적 사고 보석 정보제공 콘텐츠에 대한 상품태도 80
[그림 42] 고관여 감성적 사고 패션잡화 전자상거래 콘텐츠 상품지식 활용도 81
[그림 43] 고관여 감성적 사고 패션잡화 전자상거래 콘텐츠에 대한 상품태도 82
[그림 44] 저관여 이성적 사고 식품 홍보용 콘텐츠 상품지식 활용도 84
[그림 45] 저관여 이성적 사고 식품 홍보용 콘텐츠에 대한 상품태도 85
[그림 46] 저관여 이성적 사고 가정용품 정보제공 콘텐츠 상품지식 활용도 86
[그림 47] 저관여 이성적 사고 가정용품 정보제공 콘텐츠에 대한 상품태도 87
[그림 48] 저관여 이성적 사고 식품 전자상거래 콘텐츠 상품지식 활용도 88
[그림 49] 저관여 이성적 사고 식품 전자상거래 콘텐츠에 대한 상품태도 89
[그림 50] 저관여 감성적 사고 담배 홍보용 콘텐츠 상품지식 활용도 91
[그림 51] 저관여 감성적 사고 담배 홍보용 콘텐츠에 대한 상품태도 92
[그림 52] 저관여 감성적 사고 술 정보제공 콘텐츠 상품지식 활용도 93
[그림 53] 저관여 감성적 사고 술 정보제공 콘텐츠에 대한 상품태도 94
[그림 54] 저관여 감성적 사고 음료 전자상거래 콘텐츠 상품지식 활용도 95
[그림 55] 저관여 감성적 사고 음료 전자상거래 콘텐츠에 대한 상품태도 96
[그림 56] 고관여 이성/감성 콘텐츠의 소비자 지식 및 태도 활용도 111
[그림 57] 저관여 이성/감성 콘텐츠의 소비자 지식 및 태도 활용도 112
[그림 58] 영향성 모형도 1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