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지 8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배경과 목적 10
제2절 연구범위 및 방법 12
제2장 이론적 배경 13
제1절 브랜드와 브랜드 연상 13
1. 브랜드의 개념 및 역할 13
2. 브랜드 연상의 개념 및 유형 16
제2절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19
1.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개념 19
2.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으로서의 패키지디자인 20
제3절 패키지디자인 22
1. 패키지디자인의 기능 및 역할 22
2. 패키지디자인의 마케팅 효과 25
3. 패키지디자인의 시각요소 26
제3장 국내·외 캔 맥주 브랜드의 역사와 시장 현황 32
제1절 국내·외 캔 맥주 브랜드의 역사 32
제2절 국내·외 캔 맥주 브랜드의 시장 현황 35
제4장 국내·외 캔 맥주 패키지디자인 분석 37
제1절 국내 캔 맥주 패키지디자인 분석 37
1. 카스 37
2. 하이트 38
3. 맥스 38
4. 디 39
5. 분석 결과 40
제2절 국외 캔 맥주 패키지디자인 분석 40
1. 아사히 40
2. 하이네켄 41
3. 밀러 42
4. 기네스 43
5. 분석 결과 43
제3절 국내·외 캔 맥주 패키지디자인 비교분석 결과 44
제5장 설문조사 47
제1절 조사개요 47
1. 조사의 목적 및 가설 설정 47
2. 조사의 방법 및 대상 48
제2절 조사 결과 52
제3절 결과에 따른 가설의 검증 57
제6장 결론 60
참고문헌 62
부록 65
ABSTRACT 69
(표 1) 상품을 구입하는 형태에 대한 분석 22
(표 2) 패키지디자인의 마케팅적 기능 23
(표 3) 2012년 주류 출고 수량 35
(표 4) 카스 브랜드 패키지디자인 분석 37
(표 5) 하이트 브랜드 패키지디자인 분석 38
(표 6) 맥스 브랜드 패키지디자인 분석 39
(표 7) 디 브랜드 패키지디자인 분석 39
(표 8) 아사히 브랜드 패키지디자인 분석 41
(표 9) 하이네켄 브랜드 패키지디자인 분석 42
(표 10) 밀러 브랜드 패키지디자인 분석 42
(표 11) 기네스 브랜드 패키지디자인 분석 43
(표 12) 국내·외 캔 맥주 패키지디자인 비교 분석 46
(표 13) 국내·외 점유율 상위 캔 맥주 브랜드 48
(표 14) 캔맥주 브랜드 연상에 있어서 패키지디자인의 시각요소가... 52
(표 15) 각 브랜드를 연상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시각요소 53
(표 16) 캔 맥주 패키지디자인 시각요소의 브랜드 연상 강도 55
(표 17) 브랜드 연상에 있어서의 차별성 57
(표 18) 브랜드 연상 강도 차이 검증 58
(그림 1) 애플의 패키지디자인 14
(그림 2) 브랜드의 역할 15
(그림 3) Aaker의 브랜드 연상들 18
(그림 4) 브랜드 로고 28
(그림 5) 코카콜라의 색채 30
(그림 6) 앱솔루트 보드카의 일러스트레이션 31
(그림 7) 국내 캔 맥주 브랜드 33
(그림 8) 국외 캔 맥주 브랜드 35
(그림 9) 국내 캔 맥주 브랜드 점유율 36
(그림 10) 국외 캔 맥주 브랜드 점유율 36
(그림 11) 연구모형 51
(그림 12) 각 브랜드를 연상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시각요소 54
(그림 13) 캔 맥주 패키지디자인 시각요소의 브랜드 연상 강도 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