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문제 13
II. 이론적 배경 14
1. 정서지능 14
(1) 정서지능의 개념 14
(2) 정서지능의 측정 25
(3) 가정환경과 정서지능간의 관계 28
2. 동적가족화 30
(1) 동적가족화의 개념과 특성 30
(2) 초등 고학년 아동의 그림발달 표현특성 32
(3) 아동심리평가에서의 동적가족화의 의의 34
(4) 정서지능과 동적가족화의 관계 37
III. 연구방법 41
1. 연구 대상 41
2. 연구 절차 41
3. 연구 도구 42
4. 자료 분석 46
IV. 연구결과 및 분석 47
1. 아동의 정서지능 수준에 따른 동적가족화의 반응특성 차이 47
1) 정서지능 수준에 따른 KFD 활동차원의 반응특성 차이 47
2) 정서지능 수준에 따른 KFD 그림특성차원의 반응특성 차이 51
3) 정서지능 수준에 따른 KFD 위치·거리·장벽차원의 반응특성 차이 54
2. 아동의 정서지능 하위영역과 동적가족화 간의 상관관계 57
1) 정서지능 하위영역과 KFD 활동차원의 상관관계 57
2) 정서지능 하위영역과 KFD 그림차원의 상관관계 59
3) 정서지능 하위영역과 KFD 위치, 거리, 장벽차원의 상관관계 62
3. 아동의 정서지능과 동적가족화 간의 상관관계 65
1) 정서지능과 KFD 활동차원의 상관관계 65
2) 정서지능과 KFD 그림특성차원의 상관관계 66
3) 정서지능과 KFD 위치, 거리, 장벽차원의 상관관계 68
V. 결론 및 논의 71
참고문헌 76
부록 81
ABSTRACT 91
〈표I-1〉 정서지능관련 그림검사 선행연구 12
〈표II-1〉 정서지능의 다섯 가지 하위영역 18
〈표II-2〉 정서지능 연구에서 많이 사용되는 검사도구 26
〈표II-3〉 초등 고학년 그림발달 표현특성 비교 32
〈표III-1〉 연구 대상 아동의 성별 분포 41
〈표III-2〉 동적가족화의 하위영역 43
〈표III-3〉 정서지능 검사의 척도 구성과 신뢰도 45
〈표III-4〉 정서지능 검사의 측정내용 45
〈표IV-1〉 정서지능에 따른 KFD 활동차원의 반응특성 차이 47
〈표IV-2〉 정서지능에 따른 KFD 그림특성차원의 반응특성 차이 51
〈표IV-3〉 정서지능에 따른 KFD 위치·거리·장벽차원의 반응특성 차이 54
〈표IV-4〉 정서지능 하위영역과 KFD 활동차원 영역간의 상관관계 57
〈표IV-5〉 정서지능 하위영역과 KFD 그림차원 영역간의 상관관계 59
〈표IV-6〉 정서지능 하위영역과 KFD 위치, 거리, 장벽차원 영역간의 상관관계 62
〈표IV-7〉 정서지능과 KFD 활동차원 영역과 상관관계 65
〈표IV-8〉 정서지능과 KFD 그림특성차원 영역과 상관관계 66
〈표IV-9〉 정서지능과 KFD 위치, 거리, 장벽차원 영역과 상관관계 68
〈그림I-1〉 Salovey와 Mayer, Goleman의 정서지능 개념분류 과정 17
〈그림IV-1〉 정서지능 수준에 따른 '활동 수준' 49
〈그림IV-2〉 정서지능 수준에 따른 '상호작용 수준' 49
〈그림IV-3〉 정서지능 수준에 따른 '협력 수준' 50
〈그림IV-4〉 정서지능 수준에 따른 '양육 수준' 51
〈그림IV-5〉 정서지능 수준에 따른 '팔의 길이' 53
〈그림IV-6〉 정서지능 수준에 따른 '얼굴 묘사' 53
〈그림IV-7〉 정서지능 수준에 따른 '얼굴 표정' 54
〈그림IV-8〉 정서지능 수준에 따른 '전체길이' 55
〈그림IV-9〉 정서지능 수준에 따른 '모와 나 간' 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