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12
I. 서론 15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5
2. 연구의 범위 및 내용 17
3. 연구의 흐름도 18
II. 이론적 고찰 19
1. 한국성의 이해 19
1) 한국성의 개념 및 배경 19
2) 실내공간에서의 한국성 표현 22
2. 한국적 감성디자인 26
1) 한국적 감성디자인 요소 26
2) 실내공간에서의 감성디자인 29
3) 전통공간에서의 한국적 감성디자인 33
III. 한옥게스트하우스에 관한 고찰 36
1. 게스트하우스의 개념 및 공간특성 36
1) 게스트하우스의 개념 및 도입배경 36
2) 게스트하우스의 공간특성 38
2. 한옥게스트하우스의 현황 및 이용추세 41
1) 한옥게스트하스의 현황 41
2) 한옥게스트하우스의 이용추세 42
3. 한옥게스트하우스의 공간특성 45
1) 지역별 한옥의 공간특성 45
2) 도시형 한옥의 공간특성 47
3) 한옥 게스트하우스의 공간특성 48
IV. 사례분석 54
1. 연구방법 54
1) 조사대상의 선정 54
2) 조사내용 및 방법 55
2. 서울 한옥게스트하우스 사례 58
1) 북촌하우스 58
2) 티 게스트하우스 63
3) 소리울 68
3. 경주 한옥게스트하우스 사례 73
1) 락희원 73
2) 꽃자리 78
3) 풍정 83
4. 전주 한옥게스트하우스 사례 88
1) 여누 88
2) 홍란미덕 93
3) 단경 98
5. 제주도 한옥게스트하우스 사례 103
1) 오소록 103
2) 쉴띠 108
3) 계란후라이 113
6. 소결 118
1) 지역별 사례의 비교 120
2) 공간구조별 사례의 비교 121
3) 공간구성별 사례의 비교 124
V. 결론 및 제언 125
참고문헌 130
Abstract 134
[표 2-2-1] 선행연구를 통한 전통공간구성 요소 27
[표 2-2-2] 선행연구를 통한 조형적 요소 29
[표 2-2-3] 감성디자인 요소에 대한 선행연구 32
[표 2-2-4] 한국적 공간요소에 따른 감성디자인요소 재해석 34
[표 2-2-5] 한국적 감성디자인 요소 35
[표 3-1-1] 게스트하우스 현황 39
[표 3-1-2] 게스트하우스 부대시설현황 40
[표 3-2-1] 외국인관광객 이용숙박시설현황 43
[표 3-2-2] 한옥 게스트하우스의 이용추세 43
[표 3-3-1] 한옥 게스트하우스 현황 50
[표 3-3-2] 한옥 게스트하우스 부대시설현황 51
[표 3-3-3] 게스트하우스와 한옥 게스트하우스 공간비교 52
[표 3-3-4] 한옥 게스트하우스의 공간분류 53
[표 4-1-1] 사례조사대상 54
[표 4-1-2] 범례 56
[표 4-1-3] 한국적 감성디자인 체크리스트 57
[표 4-2-1] 북촌하우스 개요 58
[표 4-2-2] 북촌하우스 접근성 및 공간분석 59
[표 4-2-3] 북촌하우스 한국적감성요소 분석 60
[표 4-2-4] 티 개요 63
[표 4-2-5] 티 접근성 및 공간분석 64
[표 4-2-6] 티 한국적감성요소 분석 65
[표 4-2-7] 소리울 개요 68
[표 4-2-8] 소리울 접근성 및 공간분석 69
[표 4-2-9] 소리울 한국적감성요소 분석 70
[표 4-3-1] 락희원 개요 73
[표 4-3-2] 락희원 접근성 및 공간분석 74
[표 4-3-3] 락희원 한국적감성요소 분석 75
[표 4-3-4] 꽃자리 개요 78
[표 4-3-5] 꽃자리 접근성 및 공간분석 79
[표 4-3-6] 꽃자리 한국적감성요소 분석 80
[표 4-3-7] 풍정 개요 83
[표 4-3-8] 풍정 접근성 및 공간분석 84
[표 4-3-9] 풍정 한국적감성요소 분석 85
[표 4-4-1] 여누 개요 88
[표 4-4-2] 여누 접근성 및 공간분석 89
[표 4-4-3] 여누 한국적감성요소 분석 90
[표 4-4-4] 홍란미덕 개요 93
[표 4-4-5] 홍란미덕 접근성 및 공간분석 94
[표 4-4-6] 홍란미덕 한국적감성요소 분석 95
[표 4-4-7] 단경 개요 98
[표 4-4-8] 단경 접근성 및 공간분석 99
[표 4-4-9] 단경 한국적감성요소 분석 100
[표 4-5-1] 오소록 개요 103
[표 4-5-2] 오소록 접근성 및 공간분석 104
[표 4-5-3] 오소록 한국적감성요소 분석 105
[표 4-5-4] 쉴띠 개요 108
[표 4-5-5] 쉴띠 접근성 및 공간분석 109
[표 4-5-6] 쉴띠 한국적감성요소 분석 110
[표 4-5-7] 계란후라이 개요 113
[표 4-5-8] 계란후라이 접근성 및 공간분석 114
[표 4-5-9] 계란후라이 한국적감성요소 분석 115
[표 4-6-1] 한옥게스트하우스 사례분석 결과 118
[표 4-6-2] 'ㅁ' 자 구조 사례 121
[표 4-6-3] 'ㄷ' 구조 사례 122
[표 4-6-4] '-', 'ㄱ' 구조 사례 122
[표 4-6-5] 구조별 한국적 감성디자인요소 분석 123
[표 4-6-6] 공간별 한국적 감성디자인요소 분석 124
[그림 1-3-1] 연구 흐름도 18
[그림 3-1-1] 게스트하우스 39
[그림 3-3-1] 한옥 게스트하우스 50
[그림 4-2-1] 북촌하우스 외부전경 58
[그림 4-2-2] 북촌하우스 내부전경 58
[그림 4-2-3] 티 외부전경 63
[그림 4-2-4] 티 내부전경 63
[그림 4-2-5] 소리울 외부전경 68
[그림 4-2-6] 소리울 내부전경 68
[그림 4-3-1] 락희원 외부전경 73
[그림 4-3-2] 락희원 내부전경 73
[그림 4-3-3] 꽃자리 외부전경 78
[그림 4-3-4] 꽃자리 내부전경 78
[그림 4-3-5] 풍정 외부전경 83
[그림 4-3-6] 풍정 내부전경 83
[그림 4-4-1] 여누 외부전경 88
[그림 4-4-2] 여누 내부전경 88
[그림 4-4-3] 홍란미덕 외부전경 93
[그림 4-4-4] 홍란미덕 내부전경 93
[그림 4-4-5] 단경 외부전경 98
[그림 4-4-6] 단경 내부전경 98
[그림 4-5-1] 오소록 외부전경 103
[그림 4-5-2] 오소록 내부전경 103
[그림 4-5-3] 쉴띠 외부전경 108
[그림 4-5-4] 쉴띠 내부전경 108
[그림 4-5-5] 계란후라이 외부전경 113
[그림 4-5-6] 계란후라이 내부전경 113
[그림 4-6-1] 지역별 한국적 감성디자인요소 분석 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