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지 8
제1장 서론 9
제1절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9
제2장 연구 배경 12
제1절 Social Network Service 12
제2절 빅 데이터 분석 13
제3절 오피니언 마이닝 14
제4절 연구 모형과 가설 16
제3장 연구방법 19
제1절 시소러스 방법 19
제2절 회귀분석 & Granger Causality Test 22
제3절 데이터 24
제4장 분석 결과 28
제1절 Base Model 회귀분석 30
제2절 IT기업 회귀분석 31
제3절 대기업 회귀분석 34
제4절 코스피 기업 회귀분석 37
제5절 변동성에 미치는 효과분석 40
제6절 Granger Causality Test 42
제5장 결론 46
제1절 연구 결과 요약 및 논의 46
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연구 방향 47
〈표 1〉 시소러스 방법을 통해 추출한 기업리스트 21
〈표 2〉 긍정어 및 부정어 리스트 26
〈표 3〉 기업 분류표 27
〈표 4〉 기초 통계량 분석 28
〈표 5〉 상관관계 분석 29
〈표 6〉 BaseModel회귀분석 30
〈표 7〉 IT기업 회귀분석 32
〈표 8〉 IT기업과 비 IT기업 회귀분석 33
〈표 9〉 대기업 회귀 분석 35
〈표 10〉 대기업과 중소기업 회귀분석 36
〈표 11〉 코스피 기업 회귀분석 38
〈표 12〉 코스피와 코스닥 기업 회귀분석 39
〈표 13〉 주가 변동성 회귀분석 41
〈표 14〉 빈도수와 주가와의 GrangerCausality 42
〈표 15〉 긍정어와 주가와의 GrangerCausality 43
〈표 16〉 부정어와 주가와의 GrangerCausality 44
〈그림 1〉 연구 프로세스 모형 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