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순천시와 광양시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보육교사들을 대상으로 혼합연령반에 대한 인식과 직무스트레스가 혼합연령반과 단일연령반 담당교사 집단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 조사하였다. 또한 혼합연령반 담당교사들의 직무스트레스에 혼합연령반 운영의 어려움이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서도 조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혼합연령반 인식에 대해서는 혼합연령반 운영의 필요성과 효율성, 연령에 따른 원아발달의 영향력, 운영의 어려움을 중점적으로 살펴보았다. 혼합연령반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는 보육업무, 동료, 업무지원, 학부모, 원아, 근무환경를 포함한 6개 영역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전라남도 순천시와 광양시에 근무하는 혼합연령반 보육교사 118명과 단일연령반 보육교사 128명을 포함한 총 246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이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혼합연령반과 단일연령반 보육교사의 응답에서 차이를 보인 영역은 소수에 불과했다. 혼합연령반 인식에서 혼합연령반 교사들이 필요하지 않다는 응답이 단일연령반 교사보다 많았다. 연령집단에 따른 원아발달에 대한 영향력에서 나이 많은 유아의 경우에는 나쁜 습관을 배우거나 퇴행현상발생에서 집단간 차이가 나타났다. 혼합연령반 교사가 단일연령반 교사보다 혼합연령반에서 나이 많은 유아가 나쁜 습관을 배우는 것에는 영향을 덜 받고, 퇴행현상에서는 영향을 더 받는다고 응답하였다. 혼합연령반 집단 운영에 대한 어려움에 대해서는 집단간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둘째, 혼합연령반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는 근무시간과 수업활동의 어려움으로 나타났다. 근무시간이 많을 때 그리고 수업활동에 어려움을 느낄수록 혼합연령반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는 증가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일반적 특성 중에서 근무시간이 적을수록 업무지원 스트레스와 원아들과의 활동 직무스트레스가 적음을 알 수 있었으며 혼합연령 구성의 어려움이 많고 담당경력이 많을수록 보육업무와 원아들과의 활동관련 직무스트레스도 높았다. 그리고 혼합연령반 구성의 어려움이 많을수록 동료관련 직무스트레스가 많았고, 경력이 적을수록 업무지원 스트레스를 더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연령이 적으면서 혼합연령구성의 어려움이 많은 대상자일수록 학부모관련 직무스트레스가 많았으며 담당원아수가 10명 미만일수록 근무환경 직무스트레스가 적게 나타났다.
본 연구는 순천시와 광양시에 근무하는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실시하였기에 연구결과를 일반화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또한 혼합연령반 교사의 구성에서도 현재 담당하는 교사와 과거 담당했던 교사도 포함하였다는 한계를 지닌다. 그럼에도 본 연구결과를 통하여 혼합연령반 교사와 단일연령반 교사는 혼합연령반 운영에 대한 인식에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는 혼합연령반에 대한 보육교사의 인식에 대해서 살펴볼 수 있었다. 또한 혼합연령반 보육교사는 수업활동으로 인하여 직무스트레스에 영향을 받는 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혼합연령반 교사들을 위하여 수업을 용이하게 준비할 수 있는 지원이 필요함을 보여주고 있다. 향후 혼합연령반 수업에 대한 연구를 통하여 혼합연령반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를 낮추려는 노력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