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0
2. 연구의 범위와 방법 11
II. 손목인의 생애와 음악 활동 12
1. 손목인의 생애 12
2. 손목인의 음악 활동 15
1) 손목인의 작품 일람 16
2) 손목인의 유행가 음원 자료 일람 21
III. 손목인의 유행가 악곡 분석 24
1. 선율에 나타난 양상 24
2. 화성에 나타난 양상 32
3. 리듬에 나타난 양상 35
4. 형식에 나타난 양상 38
5. 손목인의 작품과 박시춘의 작품의 비교 45
1) 손목인의 〈애수의 제물포〉와 박시춘의 〈애수의 소야곡〉 비교 46
2) 손목인의 〈범벅 서울〉과 박시춘의 〈감격시대〉 비교 50
3) 손목인의 〈얼룩진 편지〉와 박시춘의 〈님 전상서〉 비교 53
IV. 손목인 작품의 현대적 개작 가능성과 시도 56
1. 선곡의 기준 56
2. 〈사막의 한〉의 개작 57
V. 결론 62
참고문헌 65
부록 - 분석에 쓰인 곡의 악보(가나다 순) 66
Abstract 145
〈표 1〉 일제 강점기 대표적인 작사가와 작품 수 15
〈표 2〉 일제 강점기 대표적인 작곡가와 작품 수 15
〈표 3〉 일제 강점기 대표적인 가수와 작품 수 16
〈표 4〉 손목인 작품의 시기별 작품 수 16
〈표 5〉 손목인 작품의 작사자별 작품 수 17
〈표 6〉 손목인 작품의 가수별 작품 수 18
〈표 7〉 손목인의 장르별 작품 수 19
〈표 8〉 손목인 작품의 레코드회사별 작품 수 20
〈표 9〉 분석에 사용된 손목인의 광복이전 유행가 음원 21
〈표 10〉 신혜승이 제시한 선율유형 25
〈표 11〉 손목인 작품의 선율유형 분류 26
〈표 12〉 손목인의 작품에 나타난 화성 32
〈표 13〉 손목인의 작품에서 나타난 형식 38
〈표 14〉 비교할 손목인의 작품과 박시춘의 작품 46
〈그림 1〉 작곡가 손목인의 사진 12
〈악보 1〉 룸바의 도성 29
〈악보 2〉 〈룸바의 도성〉에 사용된 리듬패턴 30
〈악보 3〉 범벅 서울 31
〈악보 4〉 장식음에 사용된 리듬 36
〈악보 5〉 돈 실러 가 37
〈악보 6〉 〈갑판의 소야곡〉의 A부분 41
〈악보 7〉 〈울며 새우네〉의 A부분 41
〈악보 8〉 〈흑장미〉의 A부분 41
〈악보 9〉 〈갑판의 소야곡〉의 B부분 41
〈악보 10〉 〈울며 새우네〉의 B부분 42
〈악보 11〉 〈흑장미〉의 B부분 42
〈악보 12〉 〈갑판의 소야곡〉의 C부분 42
〈악보 13〉 〈울며 새우네〉의 C부분 42
〈악보 14〉 〈흑장미〉의 C부분 43
〈악보 15〉 〈갑판의 소야곡〉의 D부분 43
〈악보 16〉 〈울며 새우네〉의 D부분 43
〈악보 17〉 〈흑장미〉의 D부분 43
〈악보 18〉 눈물의 사막길 44
〈악보 19〉 애수의 제물포 48
〈악보 20〉 애수의 소야곡 49
〈악보 21〉 범벅 서울 51
〈악보 22〉 감격시대 52
〈악보 23〉 얼룩진 편지 54
〈악보 24〉 님 전상서 54
〈악보 25〉 〈사막의 한〉의 원곡 58
〈악보 26〉 개작한 〈사막의 한〉 60
〈오디오 1〉 〈사막의 한〉의 원곡 (오디오 1) 58
〈오디오 2〉 개작한 〈사막의 한〉 (오디오 2) 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