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7
1. 연구의 필요성 7
2. 연구의 목적 및 가설 9
3. 용어의 정의 10
1) 고위험약물 10
2) 고위험약물 간호교육 어플리케이션 10
3) 시스템 만족도 10
4) 활용만족도 11
5) 학업수행 11
6) 지각된 유용성 11
7) 인지부하 12
II. 문헌고찰 13
1. 고위험약물 간호교육 13
2. 모바일 러닝 15
3. 인지부하이론(cognitive load theory)와 지각된 유용성 18
4. 연구의 이론적 틀 19
III. 연구 1: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개발 23
1. 연구방법 23
1) 분석단계 24
2) 설계단계 26
3) 개발단계 28
4) 평가단계 29
2. 연구 결과 31
1) 분석단계 31
2) 설계 33
3) 개발단계 39
4) 평가단계 40
IV. 연구 2: 고위험약물 간호교육 어플리케이션의 효과 43
1. 연구방법 43
1) 실험설계 43
2) 연구대상 44
3) 측정도구 45
4) 자료수집방법 48
5) 연구자 준비 49
6) 자료 분석 방법 49
2. 연구결과 51
1)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및 동질성 검정 51
2. 가설검증 53
V. 논의 59
1.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개발 59
2. 고위험약물 간호교육 어플리케이션의 효과 61
3. 연구의 의의 65
1) 간호교육 측면 65
2) 간호연구 측면 66
3) 간호실무 측면 66
VI. 결론 및 제언 67
V. 참고문헌 68
부록 6
[부록 1] 피험자 서면 동의서 80
[부록 2] 어플리케이션 개발평가 설문지(전문가) 81
[부록 3] 어플리케이션 개발평가 설문지(간호대학생) 83
[부록 4] 설문지 86
[부록 5] 포켓북 97
[부록 6] IRB 승인 통지서 99
[부록 7] 도구사용승인서 100
Abstract 102
Table 1. 고위험약물 컨텐츠 분석에 사용된 문헌자료 목록 24
Table 2. 간호대학생 및 간호사 인터뷰 분석내용 31
Table 3. 고위험약물 콘텐츠 항목 32
Table 4. 고위험약물 교육 콘텐츠 설계 34
Table 5. 인지부하 원리를 적용한 교수설계 예시 35
Table 6. 어플리케이션 화면이동 37
Table 7. 전문가와 간호대학생 집단의 시스템만족도 41
Table 8. 학생 집단의 교육용 어플리케이션 활용도 평가 42
Table 9. General Characteristics and Homogeneity of Participants 52
Table 10. Changes of Academic Performance in Experimental and Control Groups 54
Table 11. Changes of Cognitive Loading Factors and Perceived Usefulness and in Experimental and Control Groups 58
Figure 1. 본 연구의 이론적 틀 21
Figure 2. 본 연구의 개념적 틀 22
Figure 3. 고위험약물 간호교육 어플리케이션의 개발과정 23
Figure 4. 어플리케이션 화면 흐름도 38
Figure 5. 웹 기반 시스템 화면 39
Figure 6. The study design 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