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1
1. 논의 제기 11
2. 선행 연구 검토 16
(1) 연구 1 세대 : 상호텍스트성(Intertexturality) 16
(2) 연구 2 세대 : 미학의 준거 논쟁 21
(3) 연구 3 세대 : 상호매체성(Intermediality) 22
3. 연구대상 및 방법과 목적 40
II. 시간의 혼용에서 공간의 이미지(Image)의 반복으로 이청준의 『벌레이야기』와 이창동감독의 『밀양(密陽, Secret sunshine)』 48
1. 시간의 혼용에서 상징화 된 공간의 이미지(Image)로 52
(1) 상징화된 공간적 배경의 '하늘'의 이미지(Image) 55
(2) 사건의 발단에서 플롯제시로 58
① 플롯으로 허위의 공간적 배경 58
② 플롯으로 '척'하는 인물 59
③ 플롯으로 확장되는 점진적 에피소드(Episode) 62
(3) 몽타주(Montage)의 제3의 서사 65
(4) 논평적 디제시스(Diesesis)에서 미메시스(Mimesis)로 68
① 자의식적 서술자에 의한 논평에서 이미지(Image)의 변화와 앵글(Angle)의 하강으로 74
② 병행편집(Parallel editing)의 플롯제시 76
③ 논평적 서술에서 보이스 인 나레이션(Voice in Narration)으로 79
④ 인물의 갈등을 가시화시킨 에피소드(Episode) 82
(5) 닫힌 결말에서 '지상'의 이미지의 열린 결말로 85
① '비밀스런 햇볕(Secret sunshine)'의 이미지(Image)로 86
② '누추한 여기'의 지상의 이미지(Image)로 88
2. 소결 91
III. 팩션(Faction)과 영상 사운드 - 백동호의 『실미도 1·2』와 강우석감독의 『실미도』- 96
1. 팩션(Faction)과 영상 사운드(Sound) 106
(1) 사건제시와 상징화된 공간적 배경 제시 108
① 사건제시의 미키마우징(Mickey Mousing) 108
② 상징화된 공간적 배경 제시의 디제시스적 사운드(Diegetic Sound) 111
(2) 인물갈등의 미키 마우징(Mickey Mousing) 116
(3) 사건과 플롯을 암시하는 복선의 제시 119
(4) 인물 성격 형상화의 라이트모티브(Leitmotiv) 124
① 국가 권력이라는 이중적 덫에 종속된 강인찬 124
② 상위 권력에 물리적으로 소속된 최재현 준위 127
③ 권력에 소극적으로 저항하는 조중사와 소시민형 박중사 131
(5) 함축적 주제 제시 135
2. 소결 142
IV. 후일담 형식의 교차서술에서 교차편집(Cross-cutting)으로 - 황석영의 『오래된 정원』과 임상수감독의 『오래된 정원』- 148
1. 후일담 형식의 교차서술에서 교차편집(Cross-cutting)의 소통으로 155
(1) 공간적 배경의 제시와 상징화 된 사회적 배경의 조정 157
(2) 몽타주(Montage)와 새로운 서사 161
(3) 과거회상을 교차편집(Cross cutting)으로 166
(3) 후일담 서사에서 병행편집(Parallel editing)과 교차편집(Cross cutting)으로 169
① 과거회상에서 병행편집(Parallel editing)으로 170
② 교차서술에서 교차편집(Cross-Cutting)으로 176
(4) 닫힌 결말에서 합(合)의 열린 결말로 191
① 교차서술에서 교차편집(Cross-cutting)의 소통으로 192
② 비유적 이미지의 열린 결말로 199
2. 소결 206
V. 결론 211
ABSTRACT 223
참고문헌 228